‘미래정책위원회’ 신설 첫 과제로 북한 의료지원 추진
3일, 임영진 회장 취임식서 ‘KHA’ 인용 병협 발전 청사진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이 3일 오전 병협회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병원계 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임 회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대한민국 의료계 발전의 주축에 있는 대한병원협회의 제39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섬김의 리더십으로 협업과 소통, 단합의 선봉에 서겠으며,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병협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이 1일 취임식을 갖고 협회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임 회장은 새 집행부 구성과 관련, “가능한 모든 직능단체에서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인사,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과 화합 차원의 인사, 미래의 병협을 준비하기 위한 차세대 인재 전면배치를 기조로 구성하였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임 회장은 주어진 임기동안 강력한 병협 건설을 위해 병원협회의 영문 이니셜 ‘KHA’를 이용해 협회 운영의 기본틀을 제시해 보이면서, 문과 무를 겸비한 강한 조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그중 첫 번째 K가 의미하는 것은 ‘Knowledge’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협회 역량을 강화하면서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임 회장은 “논리적 타당성과 객관적 합리성을 근간으로 한 지식으로 급변하는 외부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교육지원으로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전문화된 미래정책위원회를 신설하여 4차 산업시대 의료환경을 예견하고 정부에 선제적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준비된 병원협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특히 미래정책위원회의 첫 번째 과제로 남북 간 평화 분위기 속에서 기회가 된다면 북한에 대한 의료지원계획을 준비해 나갈 것임을 제시했다.

두 번째 H는 ‘Harmony’로 조화롭게 소통하며 화합하자는 뜻인 만큼 “한 사람이면 패하지만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고 세 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면서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가운데 협업하고 상생하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임 회장은 밝혔다.

세 번째 A는 ‘Action’으로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는 병원협회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그 방안으로 요즘 병원계를 힘들게 하는 문재인 케어, 의료전달체계, 의료질 평가, 저수가, 의료인력 수급문제 등 여러 현안에 대해 초단기적 현안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TFT와 함께 회장이 5분 대기조, 특공대가 되어 직접 발로 뛰겠다는 각오다.

임영진 회장은 “이젠 병협도 외유내강도 내유외강이 아닌 내강외강의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병협을 발전시킬 수 있는 추동력(Driving Force)은 임직원들인 만큼 조직원들이 가진 핵심역량을 하나하나 결집하고 조직의 융합을 이끌어 내 조직 차원의 역량으로 축적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아침에 출근하고 싶어지며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충만하고 신명 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임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