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회 간 합의점 모색 자리 마련 계획…산의회 비대위 건의사항 검토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회장 선거방식을 놓고 분열돼 있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의 중재와 봉합을 위해 전체 의사들의 중앙회인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적극 개입한다는 계획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산의회 비대위)에서 의협 측에 공정선거 진행을 강력히 청원했기 때문이다.

산의회 비대위가 지난 4월 18일부터 25일까지 시행한 ‘산의회의 공정한 회장선거 집행 청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회원 1011명 중 95%인 962명이 산부인과의사회의 통합을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대위는 ‘절대 다수의 회원들이 찬성을 표시한 서명지와 함께 직선제로 회장이 선출되도록 의협이 나서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지난달 30일 최대집 회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최대집 의협 회장은 “산부인과 통합의 당위성에 강력히 동의를 표하고, 대다수 산부인과 의사들이 의사회의 통합을 염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를 이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협회가 주관이 돼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 조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의협은 이달 중 간선제와 직선제 산의회는 물론, 대한산부인과학회까지 모여 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자리부터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 회장은 “산하 조직들의 분열상을 정상 복원하기 위해 중재자로 나서는 것은 의협의 중요한 책무”라며 “문재인 케어 등으로 격변하는 의료환경에서 전 직역들의 단합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더 이상의 소모적인 다툼은 안 된다. 의사회 통합을 위해 당사자들을 대화의 장으로 불러모아 합리적인 절충안을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 회장은 산의회 비대위가 청원서 전달시 함께 제출한 4가지 건의사항들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해 수용하겠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비대위가 의협에 건의한 안건은 △구 산의회는 15일 이내에 임시 대의원총회를 개최해 회장 선거를 즉시 하겠다는 정관 개정을 한 후 의협 주관 하에 1개월 내 직선제로 회장 선거 완료 △직선제 산의회는 2018년 4월 8일 회원 총회에서 직선제로 회장 선출 완료시 해산 절차 시행 △의협의 결정에 불복하거나 선거를 회피해 통합을 미루고 있는 단체에게는 연수교육 평점 불허, 회무에서 배제하여 의협이나 대한개원의협의회를 통한 공문이나 위원 해촉 등 준엄한 집행 △의협은 하위단체가 분란이 있는 경우 해결방안을 규정으로 만들어 논란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