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는 피부가 예민해지고 쉽게 건조해져 평소 바르던 화장품 똑같이 사용해도 피부가 울긋불긋 해지거나,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고 거칠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피부에 수분이 채워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민감하고 예민해진 환절기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 따라서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고 보습력이 좋은 제품을 사용해주어야 한다.

쉽게 건조함을 느끼는 환절기 피부에 흡수가 빠른 스킨의 장점을 활용하여, 피부의 유분과 수분을 맞춰주자. 이때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추어 스킨 제품을 사용하면 더욱 더 효과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하다. 건성 피부라면 ‘콧물 스킨’이라고 불리는 진득한 제형의 스킨 제품으로 빠르게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지성 피부라면 물처럼 맑은 제품을 화장솜에 묻혀 여러 번 닦아내어 보습막을 형성해주면 된다.

하다라보 ‘고쿠쥰 로션’은 히알루론산 수분 3중 배합으로 피부 수분력을 끌어올려 쫀득쫀득한 모찌 피부를 만들어주는 고보습 화장수이다. 에센스 타입과 독특한 밀도감으로 피부에 윤기를 부여하고 분자 크기가 다른 3가지 히알루론산이 속부터 겉까지 강력한 보습력을 전달해 스킨케어 첫 단계의 촉촉함으로 하루 종일 당기지 않는 촉촉한 속 깊은 보습을 선사한다

크리니크 ‘안티-블레미쉬 솔루션 크래리파잉 로션’은 각질 제거와 피지 및 번들거림을 잡아주는 제품으로 세안 후 피부 표면에서 헐거워진 각질을 제거해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해준다. 피지 흡착 파우더가 피부 표면의 수분은 유지하면서 피지를 흡착하여 건조함 없이 산뜻하게 마무리 해준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을 사용했다면, 그 다음 단계에서는 풍부한 보습과 영양으로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켜주고 촉촉함을 채워주는 에센스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 같이 기온의 변화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는 에센스의 필요성이 더욱 더 높아진다.

에뛰드하우스 ‘수분가득 콜라겐 에센스’는 입자가 작은 슈퍼 콜라겐™ 워터가 78.5% 고함유 되어 수분을 풍부하게 보충해주는 수분 지속 에센스 제품이다. 보습력이 높은 바오밥 오일이 시간이 지나도 피부가 메마르지 않도록 오랫동안 피부를 지켜주며, 흡수가 빠르고 끈적임 없이 부드러운 수분감을 부여하는 워터리 제형으로 원하는 스킨케어 모든 단계에 중복 사용이 가능하다.

블리블리 ‘히알루론산 물광앰플’은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영양 콤플렉스와 탄탄한 수분 공급을 도와주는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되어 촉촉한 피부로 가꾸어 준다. 또한 다마스크 장미꽃추출물과 산소수 미네랄 성분도 함유되어 피부 정화는 물론 보습, 진정 효과를 부여해 맑고 투명한 피부결을 선사해준다.

피부에 수분 보충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피부 보호막을 생성하는 것이다. 토너와 에센스 사용으로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었다면, 마지막 단계에서 크림을 사용해 피부에 보습막을 씌워 하루 종일 촉촉한 피부로 유지시켜 준다. 특히 건조한 피부는 파운데이션이나 비비크림 등 메이크업 제품에도 함께 섞어 활용하면 더욱 더 윤기 나는 피부를 연출할 수 있다.

아크네스 ‘모이스처 크림’은 문제성 피부는 물론 지복합성 피부, 민감해진 피부를 위한 산뜻한 젤 타입의 수분크림 제품이다. 알래스카 빙하수와 알로에베라잎 추출물이 피부 속부터 수분을 채워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외부환경에 의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또한 병풀추출물과 내추럴 윈터그린잎추출물을 함유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에 도움을 주고 각질을 관리해 피부 고민을 케어해 준다. 이뿐만 아니라 깐깐한 겟잇뷰티 뷰라벨 코너에서 수분 부족형 지성 수분크림 부분 1위에 선정되어 화제를 모았다.

기초 단계로만 수분 관리가 끝났다고 생각하면 오산. 피부에 자극을 주고 수분을 빼앗아 가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미스트를 사용해 수시로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스킨케어 전후는 물론 화장 전후에도 사용이 가능한 미스트는 언제 어디서나 수시로 뿌려주면 건조한 피부에 수분 보충이 가능하다.

샤넬 ‘이드라 뷰티 에센스 미스트’는 카멜리아의 풍부한 보습 성분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블루 진저 성분을 담아 건조하고 칙칙한 피부를 촉촉하고 생기 있게 만들어준다. 또한 비타민 추출물과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풍부한 보습감을 제공해 피부에 눈부신 광채를 부여해준다.

빌리프 ‘아쿠아 밤 미스트’는 투명한 워터 타입으로 피부에 상쾌하게 뿌려져 즉각적인 수분 충전을 도와준다. 촘촘하고 부드러운 미세 입자가 24시간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허브 추출물을 함유하여 피부에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마르지 않는 수분감을 경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