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시도자 1회성 응급진료 외 적극적 '사후관리 시스템' 필요
NMC, 2일 ‘자살 실태 및 예방 위한 제언’심포지엄 개최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오랫동안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고 있는 자살문제와 관련해 당장의 응급진료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자살 재시도를 막아야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이 같은 의견은 2일 국립중앙의료원(NMC) 공공보건의료연구소가 개최한 ‘자살의 실태 및 예방 위한 제언’심포지엄에서 나왔다.

이날 심포지엄은 주제발표에 앞서 NMC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1주년을 맞아 이소희 NMC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장의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사업’에 대한 경과보고가 이뤄졌다.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사업은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료센터네 내원한 자살시도자에게 1회성 응급진료뿐만 아니라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 구축을 통해 자살 재시도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소희 NMC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장

이소희 센터장은 “우리나라 자살은 연간 6.5조원 규모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초래하고 남은 사람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특히 높은 자살률은 우리사회에 대한 국민인식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사업을 살펴보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지난 1년간 NMC 응급의료센터를 내원한 자살시도자는 94명으로 이중 40‧50대가 50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월별로 비교했을 때는 3월(13명), 7‧8‧9월(11명)이 자살시도로 인한 내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94명의 자살시도 내원자중 75명 초기평가 후 사례관리서비스에 대에 동의를 했으며 이 중 자살위험상이 높은 45명에게 사후관리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20명이 지역사회와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졌다.

이소희 센터장은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사업은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자살시도자의 적극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자살 재시도를 막는 시스템을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제 막 걸음마 단계를 벗어났지만 모든 분들이 자살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자살예방 사회적 대책 정의부터 바꿔야"

한국자살예방협회 백종우 사무총장

한편, 이어진 주제발표에서는 백종우 한국자살예방협회 사무총장의 ‘자살 예방을 위한 제언’도 이어졌다.

백 사무총장은 “우리나라의 자살예방법은 국민이 자살 위험에 노출됐다고 판단될 경우 도움을 청할 권리가 있지만 이 부분을 적용할 수 있는 전달체계가 미비하다”며 “국민의 안전권 측면에서 자살예방의 사회적 대책의 정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즉, 한국사회에서 자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관보다는 국민 참여를 중심으로 한 촘촘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백 사무총장의 의견이다.

이어 백 사무총장은 “전부처의 협력을 위한 대통령 산하 특별위원회 등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며 “지역맞춤형 자살예방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지자체에 대한 지원의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