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진 대한중환자의학회장

[의학신문·일간보사=김원준 기자] 홍성진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가 최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대한중환자의학회 정기총회에서 제32대 회장 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2년.

대한중환자의학회는 1980년 대한마취과학회 산하 ‘대한구급의학회’ 이름으로 창립, 1996년 대한중한자의학회로 개명했다. 초기 출범 당시 중환자의학 연구에 뜻을 모은 17명이었으나 현재 2,231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학문적 발전과 이에 근거하는 정책개선을 통해 중환자실 진료환경을 개선하고 환자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38년 전통의 학회다. 그간 두 차례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국제 학술교류와 학술지, 각종 임상진료 지침서, 교과서 등을 꾸준히 출판하며 학문발전과 의료진 교육에 힘써 왔다.

홍성진 신임 회장은 “그동안 학회가 공부하며 정체성을 만들어 왔다면 이제는 환자들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때” 라면서 “대국민 홍보와 함께 의료계 내에도 중환자의학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환자와 의료계, 정부가 함께 열악한 진료환경을 인지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정책을 제시하며 불씨를 피우는 학회본연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