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 상급종병 의사 권유 시 전환 의향 있어
회송제도 환자 순응의지 높아 정교한 정책 설계와 홍보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민 10명 중 9명이 상급종합병원 담당의사의 권유 시 동네의원으로 전환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심층진료제도와 의뢰·회송 시범사업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서울대병원으로부터 제기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심층진료사업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상급종합병원에서 경증으로 판명된 환자들이 동네의원으로 돌아가게끔 하는 체계적 시스템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번 인식 조사는 전국 15개 시·도에서 19~62세 사이의 일반인 총 10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CATI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울대병원은 이번 조사의 목적을 환자와 의료진간의 상호 신뢰 정도와 의료 이용문화, 의뢰·회송 정책, 심층진료제도에 대한 의견 수렴에 뒀다.

조사 결과 대학병원 이용률은 본인이나 직계가족의 진료를 위해 이용한 비율을 모두 합해 76.6%로 나타났고 전체 응답자 중 대학병원에서 입원치료까지 경험한 비율은 47%로 확인됐다.

이용계기의 경우 본인이나 가족이 희망해서 방문한 비율이 48.4%로 의사의 판단 49.4%와 단 1%p 차이만 났다.

특히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 종료 후 동네의원에서 진료해도 된다고 한다면 동네의원으로 가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87.8%가 ‘동네 의원으로 간다’고 답했다.

‘대학병원에서 계속 진료받는다’는 응답은 10.3%에 불과했다. (무응답 1.9%)

이와 관련 서울대학교병원은 대형병원 선호 현상이 1차 의원의 신뢰도 문제와 연관돼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권용진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사업단 단장은 “대학병원에서 계속 진료를 받길 원하는 10.3%의 응답자들도 진료비 전액 부담시 전환 의향을 다시 묻자 65.3%가 회송을 원했다”며 “이는 재진 환자의 경우, 적정 시스템과 규제로 회송했을 때 총 95%가 동네 의원 회송에 동의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즉, 상급종합병원에 들어오기 이전 단계를 컨트롤 하는 것보다는 상급종합병원에서 경증으로 판명된 환자들이 동네의원으로 돌아가게끔 하는 시스템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분석인 것.

권용진 단장은 “국민의 의료 이용 문화 및 정책 수용도를 조사한 결과로 현재 의료전달체계에서는 진입규제(Gate-keeping system)는 실패했으나 회송제도는 환자 순응의지가 높아 정교한 정책 설계와 의료 이용 문화 홍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권 단장은 이어 “다시 말해서 현재 진료의뢰서를 갖고 와야 상급종합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진입규제 보다는 회송제도 활성화를 통해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는 것이 현실성이 높다는 뜻”이라며 “이 같은 내용들을 반영해 심층진료제도와 의뢰·회송 시범사업(진료협력센터 전담인원)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학병원 15분 진료제도 시범사업 선호도’ 문항의 경우, 긍정적인 비율은 53.7%로 부정적인 비율 31.4%보다 22.3%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병원 15분 진료제를 선호하는 응답자들이 이용 시 평균 추가 지불의향금액은 1만5551원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