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부담-저보장-저수가 해결’ 우선 돼야…문케어 강행시 총파업 투쟁 천명
29일, 전국의사 대표자 대토론회서 결의…최대집 차기회장 중심 결속-화합 다짐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계는 “정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관련, 모든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의료계와 함께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의료계 대표자 400여명은 29일 더케이호텔 3층 거문고홀에서 ‘왜곡된 보장성 강화정책 문케어 바로잡기’를 주제로 개최된 전국의사 대표자 대토론회에서 결의문을 통해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의사 대표자 400여명은 29일 더케이호텔에서 문재인 케어와 관련 입장정리를 위한 토론을 갖고, 결의문 낭독을 통해 정부가 문케어 관련 정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전국의사 대표자들은 “정부는 모든 의료제도 문제의 근본 원인이 되는 저부담·저보장·저수가(3저) 문제를 해결하고 현실에 기반 한 제대로 된 보장성 강화를 담보할 수 있는 새로운 건보제도를 위한 개혁에 즉각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러한 의료계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전국의사 총파업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을 나서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전국의사 대표자들은 최대집 차기 의협회장 집행부의 대정부 투쟁 전략에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전국의사 대표자들은 “현재 의료계의 위기의식과 이를 타개하기 위한 최대집 차기 집행부의 투쟁전략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정부가 문케어 관련 모든 정책 추진을 중지하고 새로운 건보제도 개혁에 나설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아울러 전국의사 대표자들은 문케어가 건강보험재정 확충 방안 등 현실적인 뒷받침 없이는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재차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는 졸속으로 문케어를 강행할 경우 대한민국 의료체계의 근간이 무너질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한다”며 “의료전문가의 경고와 조언을 무시한 문케어는 건보재정 확충 없이는 불가능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동안 정부의 잘못된 의료제도로 의사들은 열악한 진료환경에서 희생을 해왔는데도 불구하고 보상은커녕 이제는 실현 불가능한 문케어라는 정책으로 의사들의 전문성과 자율성까지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의료계는 현실을 도외시한 정부의 일방적 정책에 맞서 대한민국 의료제도를 바로 세우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수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