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의료원장 김민기)이 지난 25일 본관 1층 로비에서 내원객 및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저염식 체험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제공해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실제 한국인의 1일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871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2000mg보다 약 2배 가까이 높은 실정이다.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국내 10대 사망원인인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및 기타 고혈압성 질환 발생 위험도의 증가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앞서 서울의료원은 나트륨으로 인한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의 예방과 뇌혈관, 심장질환 등의 발생을 생활 속에서 감소시킬 수 있도록 내원객과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매년 저염식 체험행사를 이어왔다.

저염식 체험행사를 통해 가정에서 나트륨을 줄이는 요령과 저염식에 의한 건강효과 등을 전하며 각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저염메뉴도 함께 선보이고 있는 것.

이번 행사에서 서울의료원은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외식 메뉴의 소금함량, 나트륨 섭취량, 소금의 종류, 고혈압 및 당뇨병의 치료식 식단 등을 전시해 알기 쉽게 전달했다.

아울러 서울의료원은 염분의 함량을 줄인 초밥과 토마토 샐러드 등 저염요리 시식행사를 가져 집에서도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레시피를 전달하는 등 행사에 참석한 내방객 및 입원환자들에게 나트륨 함량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서울의료원 진혜원 영양팀장은 “WHO에서 권장하는 나트륨 1일 섭취량은 소금 5g이지만 우리가 자주 접하는 국이나 찌개, 김치, 젓갈류 등 짠 음식이 포함된 식사로 인해 나트륨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일상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쉽고도 가장 효과적인 저염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식생활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편리한 생활 속 영양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