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백 최원충 교수, 국내 간 질환 진단과 치료 최신지견 요약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상계백병원 소화기내과 최원충 교수가 최근 국내의 간 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을 요약한 ‘임상 간의학, Prometheus' Liver’ 책을 발간했다.

이번 책에는 ▲간의학의 역사 ▲간의 구조 및 역할 ▲간의 재생능력 ▲잘못 알려진 간질환에 관한 상식과 식이요법등 간질환에 대한 일반상식과 국내에서 빈발하는 ▲만성 B형간염, C형간염 ▲알코올성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간 섬유증 ▲간경변증의 합병증 ▲간암 ▲인공간 / 간이식 등의 전문지식을 최근 발표된 내용을 포함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도표를 만들어 간결하게 기술했다.

참고로 부제목인 Prometheus' Liver는 그리스 신, Prometheus가 간 질환 환자의 로망인 간의 뛰어난 재생력의 모델이며, 또한 인간을 위해 제우스의 처벌을 감수하고 불을 선물한 지혜의 신이라는 Chapter 3의 내용에서 따왔다.

최원충 교수는 “이 책은 응급실이나 일차 진료에서 그동안 근거 없이 관행적으로 해오던 오류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엮은 것”이라며 “간의학을 공부하고 싶은 의대 학생과 전공의 그리고 전임의, 일차진료 의사가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간질환 환자를 체계적으로 진단과 치료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페이지: 총 148쪽

△가격: 3만원

△출판사: 대한의학서적

△발행일: 2018년 4월 10일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