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까지 ‘ISO-37001’ 인증 공언 8개 제약 실현여부 ‘관심’
복지부 내년 상반기 지출보고서 제출 요구 가능성 제기 ‘주목’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제약업계에서 윤리경영 이슈가 재 점화될 조짐이다. 업계 스스로 순차적 도입을 공언한 ‘ISO-37001’의 1차 도입 기업의 약속시한이 다가오고 있는 데다 올해 시행에 들어간 ‘경제적 이익제공 지출보고서(이하 지출보고서)’의 철저한 대응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적 표준 ‘ISO-37001’ 도입의 경우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주도아래 올해~내년말까지 이사장사 및 이사사 50곳 제약이 순차적으로 도입키로 했다.

협회는 우선 이달 말까지 15개 이사장단사 가운데 절반 정도인 8곳이 ISO-37001 인증을 끝내기로 했다. 이후 9월까지는 나머지 7곳 이사장단사가, 내년 2월까지 35개 이사 사 가운데 12개사, 내년 7월가지 12개사, 12월까지 11개사 등이 인증을 순차적으로 받기로 했다.

8곳 이사장단사가 이달말까지 인증을 끝내기로 한 가운데 그 시한을 10일정도 남긴 20일 현재 인증을 마친 곳은 총 3곳이다. 지난해 11월 말경 한미약품이 국내 제약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유한양행이 3월말경, 그리고 중견제약 코오롱제약이 지난 6일 각각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코오롱의 경우 자발적으로 나서 단숨에 인증을 마쳐 눈길을 끌었다.

이외 동아ST, JW중외제약 등이 내부 심사원을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어 인증 작업이 비교적 원활하다는 분석이다. 그렇다고 ISO-37001 인증이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제약기업 한 CP담당 임원은 “첫 인증은 관련 시스템 구축여부를 확인하는 선에서 이뤄져 그리 어려울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ISO-37001 인증의 경우 매년 재 인증을 받아야 유효한 데 문제는 2번째 인증부터 이다”며, “시스템에 따라 제대로 이행되는 지에 대한 확인 점검이 주로 이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시행에 들어간 지출보고서의 경우 기업들이 바짝 긴장해야 할 전망이다.

제약 CP담당 임원은 “정부내에서 의약품 리베이트 문제가 복지 분야 적폐 청산 1호라는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전해듣고 있다”며, “따라서 복지부가 내년 상반기 제약기업에 지출보고서 제출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고 “지금부터 철저히 증빙서류 등을 구비해 놓지 않으면 그 때크게 후회할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오는 26일 의약품 거래 투명화와 기업의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상반기 제약산업 윤리경영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선 해외의 반부패 동향과 관련 국제기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최근 윤리경영 이슈인 CSO(의약품영업대행), 매출할인, 지출보고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으로 있어 논의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