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근 과장, 안전하고 최소 절개로 출혈 및 흉터 최소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경북 포항성모병원 정형외과 김대근 과장(사진)이 척추질환 첨단 치료법으로 불리는 ‘BESS(2포트 내시경 척추수술)’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지역 내에서도 선진 척추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이 수술은 허리에 5~10㎜크기의 작은 구멍을 두 개 뚫어 한쪽은 내시경, 다른 한 곳엔 수술기구를 삽입한 후 내시경을 통해 질환의 원인을 제거한다.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좁아진 척추관을 넓히는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다양한 각도로 수술기구와 내시경을 움직일 수 있어 빠르고 안전하다.

기존의 내시경 수술과는 달리 양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성과 안정성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최소 절개로 출혈 및 흉터를 최소화한다.

치료 효과도 뛰어나다. 내시경으로 직접 보면서 치료하기 때문에 MRI에서 보이지 않았던 병변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 빠른 시일 내 재활과 보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김대근 과장은 “척추질환은 허리와 엉치, 다리까지 극심한 통증이 동반돼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며 “이 수술 시행으로 지역 내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 척추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대도시나 수도권의 대형병원을 찾아가지 않고도 집 가까이에서 치료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