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팀 조사, 한국인 10명 중 7명 부족-1인가구 등 더 심각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한국인 10명 중 7명 이상이 뼈ㆍ치아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을 필요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을 필요량보다 적게 먹는 사람은 많이 먹는 사람에 비해 골관절염 위험은 1.6배, 요통 위험은 1.3배 높았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고광석 교수팀이 제6기(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이용해 6세 이상 남녀 1만7875명의 칼슘 섭취와 질병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전했다.

이 연구에서 칼슘을 평균 필요량보다 적게 섭취하는 사람은 72%에 달했다. 칼슘을 평균 필요량 이상 섭취하는 사람은 28%에 그쳤다.

성별론 남성보다 여성의 칼슘 섭취 부족이 더 두드러졌다. 칼슘을 평균 필요량 이하 섭취하는 비율이 여성은 73.4%로, 남성(70.5%)보다 높았다.

칼슘 섭취량은 가족 구성원수ㆍ결혼 여부ㆍ소득ㆍ직업ㆍ학려에도 영향을 받았다. 1인 가구에서 칼슘 섭취가 뚜렷하게 적었다.

배우자와 함께 살면 칼슘을 필요량 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31.8%로, 홀로 지내는 사람(19.6%)의 1.6배였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전문직 종사자일수록, 고학력일수록 칼슘 섭취가 더 많았다.

반면 지난 1년간 체중조절 노력을 하지 않았거나 스스로 자신의 체형을 매우 마르거나 매우 비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칼슘을 상대적으로 적게 섭취했다.

칼슘을 평균 필요량 보다 적게 섭취하는 사람은 많이 섭취하는 사람보다 골관절염 유병률이 1.60배, 요통 유병률이 1.25배 높았다. 이는 칼슘 섭취가 부족해 뼈가 약화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 연구에서 우리 국민에게 칼슘을 공급하는 식품은 우유ㆍ채소류ㆍ어패류ㆍ두류ㆍ해조류 순인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