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사업단 만들어 10년간 3조원 투입…예타 이후 빠르면 2020년부터 시행

▲ KIMES 2018 부스 전경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3개 부처에서 개별 지원하던 의료기기 연구개발(R&D)이 범부처 사업으로 통합, 범부처 의료기기기술개발 사업단을 만들어 10년간 3조원을 투입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이하 ‘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이하 ‘산업부’)는 12일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 기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공동으로 개최, 기획안을 발표했다.

기획안을 살펴보면 정부는 이번 연구개발 사업을 10년 3조 원의 규모로 책정했으며, 이중에서 민간이 7500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시장성이 있는 세계 최고(World BEST) 기기 개발, 신시장 선점을 위한 세계 최초(World FIRST) 기기 개발, 복지 구현 및 사회문제 해결형 기기 개발, 최종 수요처인 병원을 중심으로 한 기반연구와 사업화 통합지원 등 크게 4개 내역사업으로 구성했다.

세계 최고 기기 개발 사업(World BEST)는 시장·현장 수요가 높은 의료기기 중 우리가 역량·강점을 보유한 또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제품을 개발, 글로벌 기업 육성 및 국산화를 꾀한다.

신시장 선점을 위한 세계 최초 기기 개발 사업(World FIRST)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혁신적 융복합 의료기기의 신속한 개발과 사업화로 글로벌 태동기 시장 선점 및 주도권 확보를 위해 추진된다.

복지 구현 및 사회문제 해결형 기기 개발 사업(Health WELFARE)은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 부담 급증을 극복하고 의료 소외층을 배려하기 위해 수립됐다.

아울러 의료기기 기초·원천기술, 임상개발, 연구장비 등 전주기에 해당하지 않는 R&D 추진 및 사업화 통합 지원을 제공하는 기반연구·사업화도 주요 사업으로 선정됐다.

전체 사업의 운영과 관리는 ‘(가칭)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을 설립해 부처가 아닌 사업단 중심으로 성과관리와 전주기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자 편의와 성공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다만, R&D 기획과 평가 전문성을 가진 3개 부처의 전문기관의 직원을 사업단에 파견해 사업 운영의 공정성 확보를 꾀한다.

3개 부처는 이번에 수립된 기획안과 공청회 등에서 제시된 국민 의견을 반영해 사업기획 보고서를 보완하고 다음 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빠르면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및 신규 예산을 확보하고, 2020년부터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은 그간 부처별 개별 지원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 차원에서 R&D부터 사업화까지의 전주기를 통합 지원하기 위해 3개 부처가 힘을 합친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