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 지원 사업’ 대상 기업 선정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최근 보건산업진흥원의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 지원 사업’ 대상 기업으로 선정돼 ‘의약품 수출품목 생산기반 선진화 지원’을 받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유나이티드제약 연서면 세종2공장 조감도

현재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선진 GMP(cGMP, EU-GMP 등) 인증을 목표로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에 항암제 전용 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2020년 완공 예정으로 올해 종합계획서 및 위험분석 보고서 등 각종 평가 항목의 유효성 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지원 사업 선정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품질 시스템 향상을 위해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 컨설팅을 활용할 계획이다. GMP 규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노하우도 습득함으로써, 선진 GMP 기준 충족을 위한 종합 계획 수립 및 적격성 평가 준비에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기존 항암제 공장은 총 생산의 약 75%를 수출이 차지하는 ‘수출 중심 공장’이다. 2015년에는 식약처로부터 PIC/S 적합인증서 승인을 받았다. 우수한 수출 인력과 해외 지사 운영 경험, 풍부한 수출 경험 및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이번 항암제 공장 신축으로 수출 증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유럽, 캐나다, 일본 등 선진국 시장 진출과 선진 GMP 인증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고, 해외 진출 시 당국의 신뢰도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