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제품 선진국 역 진출 ‘리버스 이노베이션’ 전략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대웅제약이 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 이 곳에서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을 한국 포함 선진국에 역 진출하는 리버스 이노베이션 전략 추진을 구상하고 있다.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해 수입 의약품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소 개소는 현지 산업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차별화된 협력모델로 평가받으며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인도네시아대학교(이하 우이대)에서 열린 대웅 인니연구소 개소식후 기념촬영. 왼쪽부터 주 인도네시아 김창범 대사. 디미야띠 교육부 국장,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 우이대 아니스 총장. 보건복지부 린다국장. 식약청 라뜨나 사무관,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2020년 글로벌 50위 제약사 진입'이라는 비전 아래 글로벌 연구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대웅-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바이오연구소’(이하 대웅 인니연구소)를 설립했다.

지난 6일 인도네시아대학교(이하 우이대)에서 열린 대웅 인니연구소 개소식은 대웅제약 전승호사장, 대웅 인니연구소 이의남연구소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보건복지부 린다 국장, 교육부 디미야띠 국장, 식약청 라뜨나 사무관, 주 인도네시아 김창범대사, 전 인도네시아 로이 식약청장, 우이대 아니스 총장 등 150명이 참석했다.

대웅-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바이오연구소는 인도네시아 일류대학인 국립인도네시아 대학교 내 부설연구소로 대웅제약은 지난해부터 연구원 채용, 연구 장비 취득 등 연구소 개소를 준비해왔다.

대웅 인니연구소는 현지의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EGF, 케어트로핀, 노보시스 등 바이오의약품의 현지 교수진 연구 협력을 비롯해 우이대 약대와 협업하여 바이오의약품 전문 실습프로그램, 장학금 지급 등 인재 육성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대웅제약은 우수 학생에게 용인 중앙연구소 연수기회를 통해 심화 교육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웅제약 전승호사장은 “인도네시아는 시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자국 제약산업의 육성을 위해 수입 의약품의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대웅제약은 대웅인피온 공장 구축과 인니 바이오 연구소 설립으로 인니 현지상황에 맞는 바이오 제품 개발 및 자체 생산에 성공을 거두고, 한국 포함 선진국으로 역 진출하는 ‘리버스 이노베이션’ 전략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창범 주 인도네시아 대사는 “ 대웅제약은 기존 한-인니 기업간 파트너링 방식과는 차별화된 협력 모델을 추구하여 양국의 제약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며, 정부차원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하겠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