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료 해체 아닌 더욱 발전이 필요한 시점’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군진의학의 발전과 장병의 건강수호를 위하 국군의무사령부가 반드시 존치돼야한다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최근 국군의무사령부가 빠르면 올해 안에 해체, 국방부나 예하병원 또는 관련부대로 이관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11일 “대한민국 의료계의 한 축인 국군의무사령부의 해체를 반대한다”며 “군의료는 앞으로 더욱 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에 따르면 육해공군 2400여명의 현역 군의관을 구심점으로 군의료를 대표하는 국군의무사령부는 의협과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많은 발전을 이룬 상황이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군의료인들이 의료전문가로서 헌신한 것만 보더라도 국가가 위태로울 때 믿을 수 있는 군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는 것.

즉 국가가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전선에 나설 수 있는 군의료가 오히려 더욱 튼튼해지고 발전해야할 시기라는 것이 의협 측 판단이다.

의협은 “국군장병들은 민간의료와 대등한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권 못지 않은 건강권 보장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군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에 참담한 심경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의협은 국가의료의 근간을 이루고, 국군장병들의 건강권 수호의 최후의 보루인 군의료 재건을 위해 적극 돕겠다는 방침이다.

의협은 “국군의무사령부는 국가재난 및 감염병 등 위기상황 때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군의료의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존치돼야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이를 위해 의협은 군의관 및 군의료진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