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 대웅제약이 글로벌 신약연구 네트워크 구축과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활발한 신약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글로벌 50위 제약사 진입’이라는 목표아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신약개발 프로세스를 도입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용인에 위치한 대웅제약 생명과학연구소를 주축으로 중국, 인도, 미국,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5개 국가의 글로벌 연구네트워크에서 연구개발이 진행된다. 용인에 있는 대웅제약 생명과학연구소가 컨트롤타워로 글로벌 연구네트워크가 모두 참여하는 R&D위원회를 격주마다 열어 전체 파이프라인의 진행과정을 오픈해 논의하면서 전략을 짠다.

제약사 최초로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신약개발 과제에 대한 ‘오픈이벨류에이션’을 진행하면서 △1차로 국내외 저명한 신약 연구자들의 관점에서 기술적 가치를 평가 받고 △2차로 투자자 관점에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이 있는지 투자가치를 검증한다.

이러한 신약개발 프로세스를 통과한 현재의 대웅제약의 연구파이프라인은 크게 합성신약부문과 바이오부문의 투트랙으로 동시진행 중이다. 합성신약 부문은 난치성 질환에 대해 △세상에 없던 신약(First-In-Class)과 △계열 내 최고 신약(Best-In-Class) 개발을 목표로 6가지 연구과제를 진행 중이다. 바이오부문은 ‘First In Class’ 분야에서 2가지 연구과제가 자회사 한올바이오파마와 함께 공동연구 중이다.

신약파이프라인에서 대표적인 과제는 APA(P-CAB) 기전의 항궤양제와 PRS 섬유증 치료제, 그리고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등이다. 항궤양제는 Best-in-Class로 최근 정부지원과제에 선정되었으며, 현재 임상 2상이 진행중이다. PRS 섬유증 치료제는 First-in-Class로 후보물질을 선정하여 전임상 연구가 진행 중이다.

1차, 2차 검증을 통해 전문가들로부터 가장 호평을 받은 과제는 섬유증 치료제이다. 섬유증은 폐를 포함하여 다양한 장기(간, 심장, 신장, 피부 등)에서 발생하며 만성화되어 난치성 질환으로 발전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병이다. 현재까지 효과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혁신 신약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대웅제약이 섬유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Prolyl-tRNA Synthetase(PRS) 저해제 ‘DWN12088’는 First in Class로 전임상연구가 진행중인데, 난치성 폐섬유증인 특발성 폐섬유증 (IPF) 동물모델에서 우수한 효능이 확인되었다.

대웅제약측은 “전세계에서 1만8000명 이상의 심장학자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대웅제약이 오랫동안 공들여 연구해온 ‘DWN12088’의 연구결과가 구두발표 연제로 선정되어 소개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First-in-Class 약물인 ‘DWN12088’의 전임상 결과에 대해 학계도 주목하였으며, 심장섬유증 치료를 위한 신약인 만큼 올해 하반기 중 개시하여 2021년에 섬유증치료제 승인을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자회사인 한올바이오파마와 함께 안구건조증 치료신약과 면역항암항체를 연구중이다. 두 가지 신약은 모두 ‘세상에 없는 신약(First in Class)’이다.
■자료제공= 대웅제약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