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남대학교병원의 60대 환자가 자신을 치료해 준 의사에게 직접 제작한 감사패를 전달하는 이례적인 일이 있어 화제다.

전남대병원 의료진에 전한 감사패

‘복시’ 치료차 신경과에 입원했던 손 모(63)씨는 “의사선생님이 내가 앓고 있는 질환과 검사결과에 대해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해 주고, 다른 질환 가능성도 찾아내 검사 받도록 해 주는 등 너무도 친절하게 잘 해주신데 대해 감동을 받아 감사패를 전하게 됐습니다”고 말했다.

그는 입원 기간 중 검사결과 등 자신의 상태에 대해 수시로 병실을 찾아와 설명해 준 신경과 강유리 전공의에 대한 고마움을 간직해 오다가 마침내 2일 그 마음을 표하게 됐다.

이날 외래 진료 차 병원에 왔다가 부인과 함께 감사패를 갖고 입원 병동을 방문한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 진료에 바쁜 강유리 전공의를 직접 만나지 못해 간호사에게 “꼭 감사의 뜻을 전해 달라”는 당부와 함께 패를 전달했다.

손 씨처럼 환자가 개인적으로 의료진에 대해 감사패를 전한 경우는 사실상 처음이어서 병원에선 화제가 됐다.

현재 명패·상패 등을 제작하는 공예사를 운영하고 있는 손 씨는 “감사의 뜻을 표할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한 끝에 내가 직접 할 수 있는 패를 선택했다” 면서 “이제까지 고객의 요구대로 제작해왔던 감사패를 처음으로 내 마음을 담아 제작해 선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뒤늦게 감사패를 건네받은 강유리 전공의는 “의사로서 당연히 해야할 일을 했을 뿐인 데”라며 쑥스러운 듯 말꼬리를 흐렸다.

강유리 전공의는 하루에 2~3차례씩 환자의 상태를 체크했으며, 질환 원인을 찾기 위해 시행한 MRI와 CT 검사결과에 뇌혈관 이상 증세도 보여 정밀검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또한 청력이 약한 손 씨를 위해 비록 보호자가 있지만 환자에게 직접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해 설명하기도 했다.

강유리 전공의는 “이번 감사패는 앞으로도 의사로서의 초심을 잃지 말라는 환자의 격려로 생각하겠다” 면서 “항시 환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의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감사패를 안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