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양성·세부 재난대응 메뉴얼 구축…권역별 재난 심리지원 체계로 확장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국가 재난 상황 발생 시 체계적인 트라우마 지원을 수행할 수 있는 상설조직이 설립됐다.

보건복지부는 국가 차원의 효과적인 트라우마 심리지원 체계 마련을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 내에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치하고 5일 오전 11시 개소식을 개최한다.

국가트라우마센터는 트라우마 전문가 양성과 지역별로 재난 위기대응 및 트라우마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재난 피해자들의 심리적 회복을 도울 계획이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경주·포항 지진 등 대형 사고의 수습 과정에서 재난 심리 지원에 대한 국가 역할이 강조되어 왔다.

이에, 보건복지부장관이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건강복지법 개정안이 발의되고,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이 정부 국정 100대 과제에 포함되면서 빠르게 진척되었다.

지금까지 대형 재난에 대한 심리지원은 2013년 5월 국립정신건강센터 내에 발족된 심리위기지원단이 담당해 왔다.

다만 심리위기지원단은 비상설 조직으로 중앙 차원의 체계적인 대응이 어려워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복지부는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립, 상설조직으로 운영해 올해 재난 유형별 활동지침, 심층사정 평가 도구 등을 개발하고, 재난 현장에서 양질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도록 이동버스 운영 등 현장 중심의 체계적 심리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2018년 예산은 약 17억원으로, 센터장은 국립정신건강센터장이 겸임하며 정신건강전문요원, 연구원 등 총 25명의 인력 확보에 필요한 인건비가 반영됐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시작으로, 향후 2020년까지 국립정신병원(공주·나주·춘천·부곡)에 권역별 센터를 설치해 전국적인 재난 심리지원 체계를 구축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