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강화위해  ‘R&D 비용 투명성 확보-기금지원 기준 목표가격 설정 대안적 모델 필요
3일, 국제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토론회 개최…UN, WHO, Gavi, G20 등 협의체 통한 모델 지지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국제사회의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를 위해서 R&D 정책에서 의약품 접근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경없는의사회 엑세스캠페인 나탈리 에르롤 정책국장

이 같은 의견은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제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정책토론회에서 나탈리 에르놀(Nathalie Ernoult) 국경없는의사회 엑세스 캠페인 정책국장을 통해 나왔다.

이날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 저해하는 제도적 장벽’을 주제로 “모든 R&D 정책의 핵심에서 의약품 접근성 향상이 논의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국경없는 의사회가 실제로 활동을 할 때 치료를 해야 함에도 제대로 된 진료를 받을 수 없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며 “현장의 의사와 간호사들이 일을하기 위한 도구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시스템이 실패하는 구체적인 문제점으로 △의약품의 부재 △부적정한 가격 △부적합한 형태 등을 꼬집었다.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투자를 하더라도 질병에 대해 충분하게 수익성이 없기 때문에 기업에서 꺼리거나 약이 너무 비싸서 환자를 치료하기 어렵게 된다”며 “이밖에도 의약품의 형태가 실제로 사용되는 곳에 적합하지 않아 사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특히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기존 R&D 모델들은 소외질병을 포함한 각종 질환의 치료제에 대한 가격적정성 및 접근성 문제를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고가의 신약이 건강보험 재정과 환자들의 재정안정성을 위협하는 형태로 이뤄진다는 점을 지적했다.

즉, 의약품 접근성 부족으로 인한 피해는 중소득 국가에서 두드러지지만 고소득 국가 또한 의약품 접근성 부족으로 인한 영향에서 자유로지 못하다는게 나탈리 국장의 의견이다.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공공기금의 투자에 대한 공익적 수익추구가 필요하다”며 “R&D비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기금지원 기준에 대한 목표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나탈리 에르놀 국장은 “보건당국은 UN, WHO, Gavi, G20등 다자간 협의체롤 통해 이러한 대안적 모델을 지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