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집단이기주의 국민 불신 초래할 것’ 지적…민망한 일탈 멈추고 자성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한의협이 의료파업을 불사하겠다는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행동이 철회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국민 건강권을 볼모로 한 ‘집단 이기주의’로 대안 없이 정부와 국민을 상대로 협박을 일삼는 행위는 국민의 동의를 받지 못할뿐더러 의료계 전체의 불신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한의협은 국민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재인케어에 찬성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뜻을 밝혀왔다”며 2일 이 같이 설명했다.

우선 한의협은 ‘의료를 멈추어서라도 의료를 살리겠다’는 의협의 주장이 궤변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의협이 당장 국민을 볼모로 한 ‘인질극’을 벌이고 있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인 것이다.

한의협은 “국민의 의료비 부담 증가는 외면하고 자신들의 밥그릇 지키기에만 급급해서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호도하는 의협의 행태를 모든 보건의료인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한의계 역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의협은 이어 “의협이 민망한 일탈을 멈추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국민의 편에서 깊이 자성하고 성찰할 것을 엄중히 충고한다”며 “향후 최대집 당선인이 이끌어 나갈 의협이 오로지 국민 건강과 생명을 위한 의료인 단체로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