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신약 최초 연 매출 700억 평균 성장률 90% ‘저력 재조명’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LG화학은 31일 제주롯데호텔에서 국내 최초의 자체개발 당뇨병 치료 신약인 제미글로 출시 5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사진)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을 비롯해 전국 종합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70명이 참석, 풍부한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미글로의 유용성과 제품개발 히스토리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LG화학이 제미글로 출시 5년만에 당뇨병 치료 파트너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그 동안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LG화학은 약 9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2012년 12월 제미글로를 출시했다. 출시 이후 제미글로의 제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격적으로 R&D 투자를 이어가며 적응증 확대 및 제미글로를 기반으로 한 복합제를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LG화학이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14년간 제미글로군(제미글로, 제미메트SR, 제미로우)에 투입한 R&D 투자 규모는 약 1020억원, 국내외 임상시험에 참여한 당뇨병 환자수는 1만여명이 넘는다. 제미글로는 연 매출 700억원을 돌파한 최초의 국산 신약으로 연평균 매출성장률이 약 90%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제미글로의 성공은 다국적사 의약품이 지배하던 국내 시장에서 국산 신약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제미글로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