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형평성학회, 지방선거 후보자 대책 마련 위해 나서야 할 것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한국건강형평성학회(회장 강영호)가 기대수명, 건강수명에서의 소득수준 간 격차로 드러난 건강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13 지방선거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후보자들이 건강불평등 대책을 마련하라는 성명서를 2일 채택했다.

이는 대학교수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총 74명의 연구자들이 연명한 성명서다.

이들은 “그간 건강형평성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은 중앙 및 지방 정부에서 의제화되지 못했다”며 “6·13 지방선거에출마하는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 후보자들은 각 지역의 건강불평등 문제를 완화할 대책을 강구해 공약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건강형평성학회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최근 개최한 ‘지방자치시대의
건강불평등,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토론회에서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252개 시·군·구별로 소득수준 간 기대수명과 건강수명 격차를 담은 지역별 ‘건강격차 프로파일’을 공개한 바 있다.

프로파일에 따르면 우리나라 17개 시·도는 물론 252개 시·군·구 모두에서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에서의 소득수준 간 격차가 명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수준 간 기대수명 격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학회는 “성명서 채택 이후 지역별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토론회 개최, 정책내용 개발 등을 통해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후보들이 건강불평등 문제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도록 요구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