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유통-요양기관 각자 입장만 반복…의약품 반품 해법 불투명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일련번호 실무협의회에서 제도 시행에 발생될 수 있는 의약품 반품에 대해 논의했지만 별다른 성과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서울시 서초구 보험심사평가원 국제전자센터 회의실에서 성공적인 일련번호 제도 시행을 위한 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대한약사회, 병원협회 등을 비롯해 제약바이오협회, KRPIA, 의약품유통협회가 RFID-바코드 통일, 코드 표준화, 어그리제이션 의무화와 일련번호 시행에 따른 의약품 반품 문제, 요양기관 협조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의약품 반품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각자 입장만 반복한 채 별다른 성과없이 마무리됐다.

의약품 반품을 놓고 제약사를 비롯해 의약품유통업체, 요양기관인 약국과 병의원간의 입장 차이가 커 해결점을 찾기는 쉬워보이지 않는다.

일부 제약사들이 의약품 반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고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되면 의약품 반품을 놓고 시장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련번호 제도 시행에 따라 병원·약국 등 요양기관 협조방안도 나왔지만 유통업계가 선결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의약품 반품은 차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이날 회의에서 ‘의약품 반품은 불법’이라는 목소리를 낸 것으로 전해져 제약과 요양기관 간 시각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제도 시행이 9개월 가량 남았지만 실질적인 정부 가인드라인이 정해지지 않았고 업계간 상이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전체 물동량의 50% 가량 일련번호 제도를 적용하고 있지만 문제가 많다”며 “코드의 표준화를 비롯해 의약품 반품 등 실질적인 문제점 등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제조와 유통, 요양기관을 고려해 효율적인 제도 시행 모델을 만드는 게 중요한 데 그런 것을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심평원 관계자는 유통업계의 실질적인 책임자가 참석하는 회의 개최에 "실무자 회의보다 한단계 높은 상설협의체인 제도개선협의회가 있어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차기 실무개선협의회는 4월중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하반기부터 시행준비 회의를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