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변성 질환에 3개 단백질 타깃 항체 등

프로테나·비비디온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세엘진(Celgene)이 프로테나와 신경변성 질환 신약 연구개발 제휴를 체결했다.

이는 여러 신경질환 발생에 연관된 타우, TDP-43과 미공개 타깃 등 세 단백질에 관한 것으로 타우는 알츠하이머뿐만 아니라 진행성 핵상안근 마비, 전두측두엽 치매(FTD), 만성외상성뇌병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TDP-43은 근위축측삭경화중 및 FTD와 연관이 있다.

프로테나는 타우 및 TDP-43을 타깃으로 삼는 항체들을 발굴했으며 잘못 접힌 타우가 세포와 결합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세엘진은 프로테나에 선금 1억달러 이상을 주고 5000만달러의 자산 투자를 합의했다. 대신 신약후보의 임상시험승인(IND) 신청이 제출되면 미국에서 프로그램 당 8000만달러에 독점 라이선스 권리 얻으며 1상 임상 후 라이선스는 프로그램 당 5500만달러에 세계로 확대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차후 허가 및 판매 목표 달성에 따라 프로그램 당 최대 5억6250만달러를 더 주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세엘진은 최근 비비디온과도 신경변성 및 염증 장애와 암 분야에서 약물이 도달하기 어려운 단백질에 대한 저분자 치료제를 발굴하기 위해 4년간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유비퀴틴 프로테아좀 시스템 세포와 상호작용하는 약물을 발굴할 목표다. 이에 세엘진은 비비디온의 지분 일부를 인수하며 선금 1억100만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

유비퀴틴 프로테아좀 시스템은 파괴하기 위한 단백질 및 세포기관을 표지하며 이 과정에 이상은 여러 질환과 관계가 있다.

비비디온의 프로테아좀 리건드 및 타깃 발굴 플랫폼은 프로테아좀에 화학적 주석을 달아 어떻게 약물이 세포 내부 단백질과 상호 반응하는지 보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약물의 타깃을 발굴할 수 있다.

이로써 인간 단백질에서 약물로 치료할 수 있는 부분을 상당히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비비디온이 발굴 및 식별 활동 진행하고 세엘진은 IND가 받아들여지면 옵션권을 취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추가 지불과 함께 계약은 2년 더 연장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