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위암 치료 후 헬리코박터 제균시 재발 위험 50% 감소

국립암센터 최일주 박사 연구팀 논문 ‘NEJM’에 게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조기위암 치료 후 헬리코박터 제균을 안하면 위암 재발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최일주 박사

국립암센터 위암센터 최일주 박사(소화기내과 전문의) 연구팀은 조기위암으로 내시경 절제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최근 밝혔다.

최일주 박사 연구팀은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내시경 절제술을 받은 1350명의 조기위암 환자 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양성인 396명을 제균약 또는 위약 투여 후 위암 발생 및 위축성 위염의 호전 여부를 2016년까지 추적조사했다.

이 결과 최장 12.9년의 추적관찰 기간(중앙값 5.9년) 동안 제균약을 복용한 그룹 194명 중 14명(7.2%)에서 위약을 복용한 그룹 202명 중 27명(13.4%)에서 위암이 각각 새로 발생해 제균약 그룹이 위약 그룹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50%나 감소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특히 헬리코박터 제균의 성공 여부에 따라 추가분석을 실시한 결과 헬리코박터가 성공적으로 제균된 환자는 지속적으로 감염돼 있는 환자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68%나 감소했다는 것.

연구팀에 따르면 제균약 그룹은 위암 발생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위축성 위염도 유의하게 호전됐으며, 이미 위점막의 위축성 변화가 진행된 환자에서도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를 받으면 위축성 변화를 호전시킬 수 있음을 확인됐다.

연구 책임자인 최일주 박사는 “이 연구의 의의는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가 위암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을 고위험군인 조기위암 환자에서 증명했다는데 있다”며 “특히 조기위암 환자에서는 위암 발생의 위험인자인 위점막의 위축성 변화가 진행돼 있는데 이러한 경우 제균 치료를 통해 위축성 위염이 호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최 박사 연구팀의 연구결과는 세계적 의학저널인 ‘NEJM(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