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벤션 시술 순서로 혈관 통로 확보→병변 접근→병변 치료 토털 솔루션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쿡메디칼은 말초혈관 비침습적 치료에 필요한 진단적 시술 관련 제품과 치료적 시술 관련 제품을 모두 구비한 글로벌 유일한 회사이다.

말초동맥질환(Peripheral Arterial Disease; PAD) 치료를 인터벤션 시술 순서에 따라 크게 Access (혈관 통로 확보)-Target(병변 접근)-Treat(병변 치료)로 나누고 이 모든 과정에 필요한 인터벤션 의료기기들을 토털 솔루션이라는 개념으로 제공하고 있다. 각 시술 과정에 필요한 대표적인 제품들은 아래와 같다.

■ Access(혈관 통로 확보): 미세침습세트

먼저 혈관 통로 확보에 가장 기본이자 필수로 사용되는 미세침습세트가 있다. 약 30년 전 쿡에서 미세침습법을 소개한 이래로, 미세침습법은 중재적 시술에서의 혈관 접근 시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쿡 메디칼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시술법과 이에 관련한 제품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현재까지 고객들의 요구에 가장 적합하게 부합하고 있다.

미세침습법의 기본 원리는 중심 정맥 카테터 삽입시 사용되는 안내유도관을 기존에 사용되었던 18G 바늘(.035”또는 .038”유도철사와 호환)이 아닌 절삭점(cutting point)가 2.3배 작은 21G 바늘을 통해 삽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미세천자 법을 적용하여 시술함으로써 천자 부위 및 혈관의 상해, 주변 조직 손상을 줄이고 혈액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 Target(병변 접근)

혈관을 따라 목표 병변 부위까지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품들로는 안내유도관, 와이어 가이드(유도철사), 카테터 등이 있다.

▲안내유도관-Flexor Guiding Sheath(Shuttle, Ansel, Balkin)

쿡 메디칼은 길이, 크기 및 Tip 형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안내유도관을 제공한다. 그 중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Flexor Guiding Sheath(Shuttle, Ansel, Balkin, etc.)이 있다. 다양한 형태와 긴 길이 까지(직경: 5~8 Fr, 길이: 40, 45, 55, 80, 90, 110cm) 제공됨으로써 안내 카테터의 추가 사용을 줄일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의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유도관 전체에 걸쳐 내벽과 외벽 사이에 철사가 나선형성 (Coiling)이 돼있어 우수한 꺾임 방지를 강조한다.

▲유도철사-Hydro ST Guide Wire, CTO Guide Wire / Catheter-CXI Support Catheter

말초동맥질환에 사용되는 유도철사와 카테터의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 시술의 유형과 해당 혈관 및 부위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Hydro ST 가이드 와이어와 CTO 가이드 와이어는 석회화가 심한 병변과 미세현관 같은 혈관을 용이하게 통과해 병변 부위까지 접근할 수 있게 제작됐다. Hydro ST는 일반 와이어로 말단 끝 부분은 친수성(Hydrophilic) 코팅이 돼있어 부드러워(단, 몸통 부분은 Teflon 코팅이 돼있음) 굴곡이 심한 구조를 잘 통과하고, 말초혈관에 맞게 잘 향상돼 밀어 넣는 힘이 좋다는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

일반 와이어가 혈관을 통과하지 못할 경우 막힌 혈관을 뚫는 목적으로 제작된 CTO 가이드 와이어는 각각 6 gram, 12 gram, 18 gram, 25 gram의 Stiffness를 가진 팁 로더(Tip Loader) 중에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유도철사가 석회화가 심한 병변과 미세혈관에 용이하게 통과할 수 있게 컨트롤하기 위해서 지지력이 좋은 3Fr 이하의 미세카테터 등을 함께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CXI Support Catheter는 쿡메디칼의 대표적인 말초혈관전용 미세카테터 제품이다.

CXI 표면은 친수성(Hydrophilic) 코팅이 되어 있어 마찰력이 최소화 되었고, 내부는 뒤틀림과 꼬임을 방지하도록 브레이드(Braided) 구조로 되어있어 카테터 안내선의 교체, 주입 및 유도 철사의 삽입을 보조하기에 우수하다.

이러한 외부와 내부의 특징들로 인해 경로전진능과 밀어 넣는 힘이 우수하다. 또한 투시 촬영술 상에서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말단 끝 부분에서부터 최대 5cm 간격으로 4개의 방사선불투과성 밴드가 있다.

■ Treat (병변 치료): 풍선카테터-Advance 35LP, Advance 14LP / 스텐트-Zilver Flex, Zilver PTX

말초동맥질환 치료의 마지막 단계는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것이다. 현재 쿡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풍선카테터와 스텐트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 약물코팅풍선카테터(Drug Coated Balloon), 약물방출스텐트(Drug Eluting Stent) 등의 안전성 유효성이 입증 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Zilver PTX는 대퇴동맥 치료에 있어 혁신적이며 업계 최초로 안정성과 유효성을 입증한 약물방출스텐트이다. 스텐트를 확장을 컨트롤할 수 있는 바퀴형(Thumbwheel) 핸들을 출시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