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고무적, 약물 부작용 예방’ vs ‘의사·약사 협력 관계 우선’

'방문약사 제도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국회의원 회관 2층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의학신문·일간보사=최상관 기자] 경기도약사회가 시범사업으로 진행한 ‘방문약료사업’이 여러 긍정적인 성과를 보이며 제도화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한편, 보건·의료 관계자들의 협력 관계가 먼저 형성돼야 한다는 의견이 부딪혔다.

이 같은 논의가 경기도약사회와 김순례 국회의원이 13일 국회의원회관 2층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한 ‘방문약사 제도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이뤄졌다.

토론에 앞서 서동철 중앙대 약대 교수(사진)는 방문약료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제도화를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방문약료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게 약사가 직접 찾아가 약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서 교수는 “방문약료서비스를 제공해 효율적으로 약제를 관리하고 약물 부작용을 예방해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방문약료 사업의 제도화를 위해 “지역 기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관계기관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지역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방문약료서비스를 제도화하고 적절한 수가를 설정하기 위한 추가적인 방문약료서비스의 경제성 평가와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진 주제 발표 순서로 안화영 경기도약사회 부회장(사진)은 지난해 경기도약사회가 운영한 ‘방문약료 사업’의 경과와 성과를 돌아봤다.

안화영 부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사업 대상자의 87%는 독거노인이 대부분이었다.

안 부회장은 “노인환자에게 만성질환 다중 이환 상태가 발생해 다제 약물 복용이 초래되고, 의약품과 관련한 여러 문제에 직면했다”고 심각성을 주지시켰다.

지난해 경기도약사회의 방문약료 사업의 일환으로 5차 방문에 걸쳐 복약지도를 한 결과 가정 내 불용의약품, 중복 투약 등 문제가 개선됐고, 환자의 약품효능 인지도는 증가하는 등의 유의미한 성과를 보였다. 처음에 62%에 이르렀던 의약품 부작용 발생률도 43.3%로 줄어들었다.

안 부회장은 “방문약사 활동과 교육·상담을 통해 여러 유의미한 성과가 확인됐다”며 “노인 환자의 건강 수준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제도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나현오 가톨릭대학교 교수는 일본, 호주, 스웨덴, 핀란드 등 선진국의 장기요양 재가서비스의 성공적 사례를 예로 들었다.

특히 “일본의 경우는 재가서비스 수급자가 382만 명으로 시설서비스 수급자인 90만 명보다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문약사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나,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로 이어졌다.

김창오 성공회대 사회복지학 연구 교수(사진)는 “앞서 보여준 선진국 사례에서 간과한 점이 있다”며 “해당 국가는 소위 주치의 제도가 잘 정착됐고, 주치의 제도까지 아니더라도 지역포괄시스템을 만들어 협력적 관계가 구성된 환경”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교수는 “한국과 같이 민간의료기관이 자유롭게 경쟁하는 체제에서 제도가 정착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제도 성공을 위해서 처방하는 의사와 복약지도하는 약사와의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처방한 약이 제3자에 의해 제한·변경·중단되는 것에 의사가 진료 처방권의 침해로 받아들이지 않을까”라고 우려를 표했다.

즉, 방문약료 서비스는 독립적인 서비스로 존재할 수 없으며, 여러 보건·의료 관계자들이 협력 관계를 형성해 그 팀 일원으로서 약사가 참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서동철 교수는 “그런 의미로 가상적인 커뮤니티 케어 시스템에 관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토론 패널 외에도 방청객으로 참석한 이광민 부천시 약사회장 또한 지난해 시범사업 현장 경험을 토대로 의사와 약사를 비롯한 해당 관계자들간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꼬집었다.

한편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 안진영 사무관은 “경기도약사회에서 방문약료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연구를 진행해 제도화 단계로 넘어갈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다양한 직역들이 협력체계를 공고하게 이루지 못했던 상황에서 지역 기반 보건의료시스템 구축이라는 큰 틀을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복지부도 그 틀 안에서 정책을 추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