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1위 제약 ‘치노인’사 통해 수출…300만불 수출 오더 수주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이 개발한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신약 ‘놀텍(성분명 : 일라프라졸)’ 완제품이 멕시코 제약사 ‘치노인 社’를 통해 수출이 성사되면서 중남미 지역 수출이 본격화 된다.

중남미 수출은 지난해 캄보디아와 에콰도르에 이은 이번이 세 번째로 멕시코 현지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검정을 마치고 발매 첫해인 올해 300만불의 수출 오더를 받은 것이다.

특히, 멕시코 1위 제약사 “치노인社”는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파나마, 온두라스, 니카라과이, 도미니카공화국, 파라과이, 볼리비아 등 총 10개국에 놀텍 독점 판매권을 갖고 있어 금번 수출을 발판 삼아 중남미 여러 주변국들의 수출활로에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파머징마켓인 중남미 제약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상승과 함께 1인당 의약품 지출 및 의료서비스 지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간의 치열한 마케팅 속에서 우리나라 의약품에 대한 신뢰가 높이지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일양약품의 매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놀텍은 올해도 국내에서 340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잡고, 명실상부한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성공적인 국내시장 안착과 함께 2027년까지 보장 된 물질특허기간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더욱더 확장시켜 나갈 방침이다.

특히, 미국 임상결과 최근 급격히 증가되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도 적합한 치료 약물임이 밝혀져 글로벌 제약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미 남미 주변국 및 동남아 여러 국가와 러시아, 터키,및 주변국, 중동국가 계약이 체결돼 수출확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