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醫 회장 출사표 박홍준 예비후보, ‘의협의 수방사 역할 수행’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서울 25개구 의사회원들의 목소리를 용광로에 모아 의협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수도방위사령부 역할을 제대로 이뤄내겠다.”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부회장(연세의대 졸업)은 12일 오후 소리이비인후과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히며, 제34대 서울시의사회장 선거에 공식적인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박홍준 예비후보<사진>는 “서울시의사회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위상이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도화선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의사회장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에 따르면 그동안 서울시의사회는 다양한 의료현장에 대한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담아내지 못해 역할이 미미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에 따라 새로운 제도나 위원회를 신설하기보다는 산하 구의사회의 의견이 보다 쉽게 개진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소통과 화합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박 예비후보는 “서울시에는 3만명이 넘는 회원이 있다. 의료계의 장자로 의협정책수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진료현장을 찾아 회원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겠다”며 “공감대 형성과 동료의식을 회복하는 서울시의사회를 이루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박 예비후보는 자신이 봉직의, 개원의로서 다양한 의료현장 경험과 개원의사회, 지역의사회, 학회 등 폭넓은 의사사회 활동으로 리더십을 검증받아 왔다고 자평했다.

더불어 지난 3년간 서울시의사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매달 25개구 총무이사회의를 주관해왔고, 의견수렴을 통해 회무에 반영돼 많은 결실을 맺었다는 것.

상시 의견수렴체계 구축…의협 수방사 역할 수행 강조=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진료현장의 의견을 결집하고, 회원들의 권익보호를 최우선으로 대변하겠다는 게 박 예비후보의 약속이다.

박 예비후보는 “현직 상임이사들에게 자율권을 주고, 25개구 이사들과 상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상시 의견수렴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시 의견수렴체계를 통해 현재 혼란스러운 의료계 현 상황에서 서울시의사회가 투쟁과 협상의 맏형으로서, 의협의 수도방위사령부로서의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예비후보는 “각 구의사회에서 수렴되는 여러 가지 의견들을 용광로로 녹여 다양한 형태로 의협에 전달된다면 상당한 힘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판단했다.

또 의사회원뿐만 아니라 1000만명의 서울시민과 접점도 만들어 건강지킴이로서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의사회를 만들겠다는 게 박 예비후보의 복안이다.

박 예비후보는 “당선이 된다면 100미터 출발선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 뛰겠다는 말보다는 릴레이 경주에서 바톤구간을 열심히 뛰어 다음주자에게 넘겨준다는 마음으로 일하겠다”며 “역대 훌륭한 선배들이 일궈놓은 장점을 살리고 보완할 점은 보완해 차기 회장에게 잘 넘겨줄 수 있는 회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예비후보는 연세의대 이비인후과교실 연구강사, 아주의대 교수 등을 지낸 바 있으먀, 현재 서울시의사회 부회장으로 소리이비인후과의원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