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대교수협의회 정기총회서 정견발표 통해 ‘교수들 참여 높이겠다’ 한 목소리
의협 산하 직역단체 포함, 개원의협회 독립, 대의원 구성 개혁 추진 등 방법은 다양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의협회장 후보 6인이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표심 공략에 나섰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협의장의 모임인 전국의대교수협의회(회장 신동천, 연세의대, 이하 전의교협)는 지난 9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열린 정기총회에 앞서 대한의사협회 제40대 회장 후보들의 정견발표 시간을 마련했다.

토론회가 아닌 정견 발표였지만 6명의 후보들이 의과대학 교수들을 위해 준비한 공약은 구체적이고 다양했다.

이날 후보들 각각은 의협과 전의교협 간 협력 방안과 의과대학 교육에 관련된 정책들을 쏟아냈다.

우선 전의교협이 준비한 ‘의협은 개원의 중심의 협의체로 오해받고 있는데 의대 교수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대책은?’, ‘전의교협은 수년전 의협회비 납부 거부를 통해 의협 대의원회의 민주적 구성을 요구했는데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라는 공통 질문에 대한 후보자들의 답변은 대동소이했다.(발표 순)

(사진 왼쪽부터 발표 순서대로) 임수흠 후보, 최대집 후보, 이용민 후보

임수흠 후보는 대학교수들이 의학회를 통해 대표권을 행사하고 있지만 각 학회 회장으로 구성된 의학회 대의원들이 의협 현안에 큰 관심을 보여주지 않았다는 아쉬움을 건넴과 동시에 의협 이사와 대의원에 전의교협 교수를 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임수흠 후보는 “의협과 전의교협 임원진 간에 매년 정례회의를 갖고 의협 정책과 더불어 교수들의 복지에 관해서도 상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의협이 개원의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그동안 의과대학 교육에 대해서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기초의학교실에 소속된 회원들이 의협에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는 점도 강조한 임수흠 후보다.

임 후보는 “교육과 연구업무에 매진하는 교수들의 회비를 면제하겠다”며 “의학교육에 대한 KMA policy는 충분치 못한데 의학교육에 대한 KMA policy를 제정하고 의협의 중심정책이 될 수 있도록 관련 TFT를 운영하겠다”고 언급했다.

임 후보는 이외에도 △교수 해외 연수 및 안식년 보장(의대 평가 항목으로 추가) △국제학회 인정 기준 완화 △기초의학자 중 의대출신 지원책 마련 △지도전문의교육을 각 과 학회 교육으로 일원화 등의 공약을 내세웠다.

최대집 후보의 경우에는 전의교협을 정관상 의협의 산하단체로 등록하기 위해 노력하고 개원의를 대표하는 산하단체 또한 만들어 의협이 개원의를 대표하는 단체라는 오해를 자연스럽게 없애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대집 후보는 “의협은 이익집단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지만 학술집단이기도 하다”며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용어로 명분집단을 들고 싶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이어 “개원의와 의대 교수라는 양쪽 날개가 함께해야 날 수 있다”며 “교수들이 오해하기에 앞서 전의교협을 중심으로 의협에 좀 더 참여하고 나서주기를 희망한다. 개원의나 봉직의, 전공의들이 이야기 하는 것보다는 교수들이 얘기하는 것이 더욱 강력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대의원회의 민주적 구성을 위한 ‘회비 납부 거부’등의 움직임은 반대하나 교수들이 합리적인 안을 제안했을 때 많은 의견이 개진될 수 있도록 논의의 장을 만들겠다는 약속한 최대집 후보다.

그는 아울러 △연구 및 교육 시간 확보 △전공의법에 따른 교수들의 과도한 당직을 막기 위한 적정 진료비 및 적정 수가 확보 △교수 복지 향상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이용민 후보 또한 의협이 개원의만을 대변한다는 오해를 극복하기 위해 개원의협회를 독립시키거나 교수협의회라는 이름으로 의협산하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용민 후보는 “개원의협회를 따로 독립시켜 법정단체로 만들어 병원협회와 동등한 반열에 올라가도록 지원해주고 의협은 그 상위 단체로 만들어야 한다”며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교수들이 지역 의사회에 참여해 중앙회로 힘을 합하는 방법 혹은 의협 직역단체 교수협의회라는 이름으로 의협에서 직접 일을 하는 방법도 있다”고 설명했다.

즉, 대의원회에서 과도하게 높다고 생각되는 대한의학회의 포션을 나눠 각 지역의 교수들에게 배분해 직역·종별·과별·세대를 아우르는 의협이 되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의협의 기능과 역할을 정립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의과대학 교수들과 당연히 함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 왼쪽부터 발표 순서대로) 기동훈 후보, 김숙희 후보, 추무진 후보

기동훈 후보는 그동안 개원의 중심으로 운영된 의협이었다는 점을 인정하고 소외된 봉직의와 교수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회장이 되겠다는 점을 피력했다.

기동훈 후보는 “의협은 교수들의 관심이 멀어지면서 힘이 많이 약화됐다”며 “대의원회 개혁을 통해 교수협의회가 정식 직역단체로 인정받아 대한의학회와는 다른 정책기관으로서 의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학술단체인 대한의학회와는 별개로 교수협의회가 의협에 참여한다면 의료정책적인 부분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대의원회를 변화시키겠다는 기동훈 후보의 의지다.

기 후보는 이어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을 맡았을 때는 당연히 전공의들을 위해 일했다”며 “교수와 전공의들의 입장이 상충되는 부분이 있지만 의협회장이 된다면 교수, 전공의, 봉직의, 개원의 등 13만 모든 의사회원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숙희 후보 또한 의사협회는 개원의를 위한 단체가 아니라는 점을 확고히 했다.

김숙희 후보는 “의협은 개원의 단체가 절대 아니라는 점을 먼저 언급하고 싶다”며 “병원협회는 병원이 회원, 의학회는 학회가 회원, 의협은 13만 의사가 회원”이라고 말했다.

의협 부회장을 역임할 당시 수가협상단장을 맡았을 때도 개원의만을 위한 수가협상을 하는 단체가 되면 안된다는 의견을 피력했으나 관례대로 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점을 강조한 김숙희 후보다.

김 후보는 “개원의 수가협상은 개원의협의회가, 병원의 수가협상은 병원협회가 각각 하는 것”이라며 “달리 말하면 각각의 단체 구성원 모두가 의협 회원이기 때문에 의협은 교수협의회, 의학회, 병원협회, 개원의협회를 모두 아우르는 단체가 돼야한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추무진 후보는 의협이 개원의 중심의 협의체가 아니라는 사실은 집행부 구성의 변화가 일부 설명해주고 있다는 주장을 조심스럽게 전했다.

추무진 후보의 설명에 따르면 의협 집행부 구성에서 의대 교수 비율은 2014년 3월에는 6명으로 약 24%, 2014년 9월에는 7명(26%), 2018년 3월 2일 기준 31명 중 9명(28%)으로 통계적으로 소폭 상승을 이뤘다.

추무진 후보는 “이 같은 수치 변동이 미비하고 부족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집행부의 의대 교수들의 참여가 없었다고는 볼 수는 없다”며 “기초교수들 육성을 위해 지원하고 있고 의학교육평가원, 국시원, 대한의학회, 한림원 등과도 지속적인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교수들이 의협에 더욱 많이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의협 대의원 구성에 대해서도 시도지부를 통한 기회가 있으니 의대 교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주문했다.

추 후보는 “서울지역을 예로 들면 34명이 참석할 수 있는데 선출 방법은 시도지부에 따라서 배정을 할 수 있도록 여유를 두고 있다”며 “올해는 어떻게 선출될지 모르지만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들이 집행부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할 수 있는 길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정관상 교수협의회가 정식 협의회로 들어오는 방법이 있다”며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협회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