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선정 9개교 포함 컨설팅 등 지원-여름방학에 본격 개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중고등학교에서 환경과목 선택률을 높이고 학교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 중인 ‘꿈꾸는 환경학교’의 제2기 대상학교 7개교가 선정됐다.

따라서 제1기 학교(9개교)와 함께 본격적인 컨설팅 및 시설 지원에 나서게 된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이번 제2기 ‘꿈꾸는 환경학교’로 숭문중(서울 마포), 성일고(경기 성남), 대구여자고(대구), 안산고(경기 안산), 유신고(경기 수원), 지평선고(전북 김제), 한마음고(충남 천안) 등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들 학교는 올해 1월 22일부터 2월 7일까지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된 공모전을 거쳐 2월 말에 선정됐다.

환경부는 ‘꿈꾸는 환경학교’로 선정된 1・2기 학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9일부터 이틀간 서울 영등포구 하이유스호스텔에서 사업 설명회를 열었으며 여름방학 기간 중 본격적인 환경교실 설치를 추진한다.

사업 설명회는 선정 학교의 교장 및 교사, 컨설팅 및 모니터링단 40여 명을 대상으로 지원사업 소개, 협약식, 제1기 학교 성과 공유, 교사역량강화 연수 등을 실시됐다.

‘꿈꾸는 환경학교’ 지원사업은 중‧고교의 환경교과목 선택률이 2016년 기준으로 8.9%에 불과하고, 전공교사도 줄어드는 등 학교 환경교육 기반이 갈수록 약화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2017년부터 환경과목 선택학교를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다.

’꿈꾸는 환경학교‘로 선정된 학교에는 학교 여건에 따라 3~5년간 연차적으로 시설 조성, 교사 역량강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운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교육 전문가와 협업하여 학교별 맞춤형 환경교육 과정을 구성토록 이끌고 있다.

금한승 정책기획관은 “이번 ‘꿈꾸는 환경학교’ 지원사업이 학교 교육뿐 아니라 환경분야의 직업․진로 체험까지 가능하도록 우수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여,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학교를 만드는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