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무진 회장, “'눈가리고 아웅’식 정부 발표 국민 우롱하는 처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28일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한방의료 실태조사’를 두고 ‘왜곡된 조사’라며 비판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7일 ‘2017년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를 통해 국민의 73.8%가 한방의료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추무진 회장<사진>은 “복지부의 조사결과는 평생 단 한번이라도 한방의료를 경험한 경우를 조사한 것인데 마치 2017년 한해의 통계로 오인될 수 있다”며 “‘눈가리고 아웅’식의 정부의 발표는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반면 이번 실태조사가 한방의료의 존폐 여부를 고민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료가 될 수도 있다는 게 추 회장의 판단이다.

추 회장은 “10명 중 3명은 평생 단 한 번도 한방의료를 이용하지 않았고, 연령층이 낮아질수록 그 경험이 줄었다는 조사결과는 한방의료의 존폐 여부를 고민할 정도로 의미 있는 수치”라고 강조했다.

또 추 회장은 ‘국민의 34.9%만이 한방의료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조사결과에 대해서도 “65.1%의 국민은 한방의료를 모른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만큼 이러한 국민의 소중한 세금과 보험료를 계속 한방의료에 투입해야 하는 지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의협에서는 한방의료를 이용하는 주요 질환으로 요통‧염좌‧오십견 및 견비통, 특히 척추질환이 가장 많았는데 이들 중 자동차보험 환자 비율을 공개할 것도 복지부 측에 요청했다.

추 회장은 “한방 의료기관이 ‘자보 전문‘으로 전락하고 있는 이유와 불법 의료행위 및 보험사기 여부 등도 함께 조사돼야한다”며 “이번 조사결과 한약에 대한 수요가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 정부와 한의계가 그 이유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제언했다.

이어 그는 “한약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성분 및 조제내역 조차 공개되지 않는 현실에서 한약은 점점 외면당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한약 급여화’를 논하는 것은 거꾸로 가는 정책이 무엇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의협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전문과 △평생이 아닌 2017년 한방의료를 이용한 통계 △한방의료 이용환자 중 자보 환자 비율 등 공개와 더불어 한방의료에 대한 연명치료식 퍼주기 정책 즉각 중단 등을 요구했다.

추 회장은 “평생 한 번 이상 한방의료를 이용했다는 경험이 통계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유의미한지 잘 모르겠다”며 의문을 제기, “한약급여화 및 의-한 협진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명분쌓기용 엉터리조사를 당장 중단하고 한방 및 한의학에 대한 과학적 검증과 국민적 수요조사를 통해 한방의료 유지 여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