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 워크숍’ 개최…의생명혁신센터 건립·스마트 서비스 박차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정신)이 환자맞춤형 치료를 위한 정밀의학·정밀수술과 스마트병원 등 첨단의료를 선도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화순전남대병원 ‘2018 리더스 워크숍’ 참석자들 기념촬영

여기에 진료·연구·교육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생명혁신센터’ 건립 추진 등의 구상도 밝혔다.

지난 23일 ‘리브랜딩으로 화순병원의 미래를 빠르게 연다’는 주제로 광주신양파크호텔 회의실에서 ‘2018 리더스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워크숍에는 29개 진료과의 부서장과 수간호사, 팀장급 이상 관리자 등 120여명이 참가, 2004년 개원 이후 병원의 발전상과 미래 청사진에 관해 집중논의했다.

‘제2의 도약’을 위한 각 부서별 운영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중장기적인 발전전략을 새로이 마련하기 위해 의견을 나눴다.

KTX·SRT 등 고속철 개통에 따른 수도권 병원들과의 경쟁 가열과 경제불황, 전남대 의대 캠퍼스의 화순이전과 국내에서 유일한 화순백신특구의 인프라 증진 등 내외환경 변화 속에서 열린 이번 워크숍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병원의 흑자경영 기조는 유지되고 있지만, 외형적 성장의 정체기”라고 자체 진단하며 “양적 성장만이 아닌 질적 발전과 격높은 의료서비스를 중시하는 ‘의료경쟁력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금까지 암특화병원으로서 협진과 원스톱 진료, JCI 국제인증, 자연친화 인프라 등을 선도해왔지만, 향후 환자별 맞춤치료를 구현하는 정밀의학·정밀수술과 스마트 서비스, 복합면역치료 등 첨단 의료시스템을 구축하는 혁신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병원과 의과대학 사이의 주차장 부지에 ‘의생명혁신센터’ 건립을 추진,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의생명 원천기술을 발굴하고 산업화하는 데도 힘쏟기로 했다.

진료·원무 프로세스 개선, 쾌적한 진료환경 조성, 우수인력 확보, 협력병원 네트워크 활성화, 내실경영, 구성원간의 소통협력 증대, 원내 주차공간 환자 우선배려, 구내식당 만족도 향상 등 고객만족을 위한 세부적인 방안들도 논의됐다.

정신 원장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암특화병원으로서, 새로운 도약을 위한 현재와 미래의 성장동력을 모으는 소통의 장이었다”며 “세계적인 암전문병원으로서의 기능확충과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기반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