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식약처
외국인-취약층 의료기기 안전사용 돕는다식약처, 영어 중국어 등 3개국어-점자 리프릿-수화 동영상 등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다문화 가정이나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혈압계 등 8개 품목에 대해 영어 등 3개국어로 안전사용정보가 제공되고 취약층을 위한 수화 동영상 등도 마련됐다.

안전사용 정보가 3개국어로 제공되는 8개 품목은 체온계, 혈압계, 콘택트렌즈, 임신테스트기, 창상피복재, 의료용흡인기, 인공수정체, 전동식휠체어 등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이번 정보 제공 대상 품목이 지난해 실시한 ‘정보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의료기기 안전 사용 정보 개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제공되는 정보는 사용목적과 사용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 의료기기 확인방법 등이며, 영어·중국어·베트남어로 제공된다.

또한 정보취약계층인 시·청각 장애인이 의료기기 안전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점자리플릿과 창상피복재 수화동영상을 각각 마련했다.

점자리플릿 주요내용은 임플란트 수술 후 2∼3일 동안은 부드럽고 미지근한 유동식을 섭취하고 음주와 흡연을 금지하는 등 사용시 주의사항 등을 담고 있으며, 시력이 약한 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함께 제공했다. 

수화동영상 주요내용은 상처를 보호하거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창상피복재의 목적과 시트형·폼형 등 창상피복재의 형태와 상처에 따른 선택방법 등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의료기기 안전사용 정보를 통해 정보 취약 계층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료기기 안전 사용 정보를 맞춤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