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최상관 기자]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 한국인의 스트레스가 위험 수위를 넘었다는 반증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국민 넷 중 하나는 평생 한 차례 이상 각종 정신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구체적인 정신질환은 △자살 생각 △알코올 의존·남용 △불안장애 △니코틴 의존·금단증상 등으로 나타났다.

정신건강지수의 경우 20대가 60대에 비해 주요우울장애 5배↑, 불안장애 2배↑, 알코올/니코틴 사용장애 4배↑ 등으로 위험도가 높았다.

반면, 복지부에 따르면 '평생 한 번이라도 정신건강 상담을 받은 경험'은 대상자 10명 중 1명에 그쳤다.

다양한 정신질환에도 불구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일은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정신과치료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시선, 각종 민간의료보험 불이익 등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분위기를 바꿔보고자 최근 자살 예방과를 신설하는 등 여러가지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자살예방정책 체계화, 인지행동치료 급여화, 정신상담치료 환자 본인부담 완화 등 심층적인 정신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하지만 결국 가장 절실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정신질환은 다 같이 치료하고 극복해야 된다는 사회적 인식.

정신치료는 소수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공감대를 가지고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