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목적 강했던 임총 결국 시간과 비용만 낭비한 꼴” 지적 이어져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지난 10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의사협회 임시 대의원총회가 ‘득은 없고 실만 있었다’는 일각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날 임총에서 논의된 의료전달체계 안건에 대해 제대로 된 방안도 내놓지 못하고, 추무진 회장 불신임안의 경우도 폐기돼 그저 비용과 시간만 낭비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10일 더케이호텔에서 진행된 의협 임총에서 일부 대의원들의 불참으로 빈자리가 발생한 모습.

당초 임총은 불분명한 사유로 임기도 얼마 남지 않은 추무진 회장을 단순히 깎아내리기 위한 정치적 목적이 강했다는 비판이 많았다. 즉 이번 임총은 차기 의협회장 선거에 추 회장의 출마를 견제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불만도 이미 확인된 상황에서 안건으로 다뤘지만 추무진 집행부의 권고문만 질책했을 뿐 어떠한 대안도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불만도 있다.

우선 대한개원의협의회 노만희 회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관련 의협 집행부가 정리한 권고문만 반대하고, 정작 방안이 없었다”며 “후속 조치도 없이 반대만하고 집행부를 질책하는 것으로만 끝나 아쉽다”고 언급했다.

또 의료계 한 관계자는 “안건의 순서까지 바꿔가며 정족수를 요건을 갖추기 위해 추무진 회장을 반드시 불신임하려는 일부 세력들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정치적 목적에서 임총을 열었다는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임수흠 의장 속내 드러났다?=특히 임수흠 의장의 속내가 드러났다는 견해도 제기됐다. 임 의장이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을 위한 정족수를 채우기 위해 ‘시간 끌기’를 했다는 의혹에서다.

경기도 한 개원의는 “임 의장은 정족수가 부족하자 토의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안건으로 순서를 변경하면서 시간을 끈 것으로 보인다”며 “심지어 정관상 안건을 의결하기 위해 1시간을 기다릴 수 있다고 했는데 이 시간보다 더 지체하고 정족수를 재차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임 의장의 ‘시간 끌기’는 차기회장 선거에 함께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추무진 회장을 견제하기 위함이라는 것.

의료계 한 관계자는 “대의원회의 주관하는 것은 대의원회 의장이고, 추 회장과 같은 서울의대 출신에 같은 보수색깔을 보이고 있다”며 “만약 추 회장이 불신임이 됐다면 최대 수혜자로 추정할 수 있는 대의원회 의장의 임총 운영방식은 많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도의사회 한 임원은 “추 회장의 불신임안을 주도적으로 했던 전의총 최대집 대표도, 임총을 진행하는 임 의장도 우연하게 학교가 겹쳐서 정치적 목적이라는 오해가 있다”며 “임 의장은 임총에서 안건을 성사시키기 위해서 무던한 애를 썼지만 결국 불발됐다”며 비꼬았다.

◆실효성 없는 임총 행사 비용만 낭비=결국 일각에서는 ‘실효성 없는 임총’이라는 평가와 함께 행사 비용에 대한 불만도 쏟아졌다.

앞서 이번 임총 행사비용에 대한 지적이 있자 임 의장은 지난해 총회 예산 재정이 남아 있어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 없이 2000만원 수준에서 진행될 것으로 판단한 바 있다.

하지만 2000만원에는 각 시도의사회에서 별도로 지출하는 비용은 책정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시도의사회 한 임원은 “임 의장은 임총 비용이 2000만원이 든다고 했는데 각 시도에서 별도로 들어가는 비용을 책정하지 않은 것”이라며 “임총 당일 식사도 없었기 때문에 각 지역에서 식사비를 따로 챙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의협에서 나가는 돈만 생각하는 건 판단을 잘못한 것 같다”며 “시도에서 들어가는 돈은 돈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임총 시작 후 성원보고를 확인하는 모습

◆임총 일부 대의원 불참도 의사표시=아울러 임총에 불참자에게 패널티를 물어야한다는 일부 대의원들의 주장에 대한 비판여론도 존재한다. 임총 안건을 보고 참석을 하지 않은 것도 의사표시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의료계 한 임원은 “임총은 정총과는 다르게 안건을 보고 참석을 안 한다면 이 자체도 의사표시를 한 것이라 생각한다”며 “물론 참석해 의무를 다하는 것도 맞지만 안건을 해결하지 못했다고 패널티를 준다는 것은 민주주의의 기본을 모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대개협 한 임원은 “정족수가 부족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지만 안건에 대한 의미는 대의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석하지 않은 것이 의사표현이라고 인정해야한다”며 “정총을 불참했다면 질타는 받아도 마땅하지만 이번 안건으로 패널티를 준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더불어 정족수 미달이 된 사태에 대한 책임은 준비한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 있다는 게 대개협 임원의 판단이다.

그는 “대개협의 경우 임총 참석을 위해 워크숍을 취소하면서 1000만원의 위약금을 물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안건 논의를 위한 정족수가 미달됐다는 것은 불참자의 문제가 아니라 임총을 준비한 자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