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 서울의대 교수, 복지부 용역 연구 발표…소아·외상·심혈관·뇌혈관 중심으로 구축
중증도 따라 지역·권역 역할 나눠…응급외래제도·환자경험평가제도 등 도입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민 중심의 포괄적 응급의료 제공을 비전으로 소아·정신질환자·심뇌혈관질환자 등 응급환자를 세분화하는 동시에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강조하는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방안이 공개됐다.

질환별로 중앙센터를 설치해 중증도 등에 따라 지역 지역과 권역의 역할을 나누고 응급외래제도와 응급환자경험평가제도 등을 도입하며 자살시도자 관리 강화를 위한 정신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정신전문응급의료센터 지정도 추진된다.

특히 소아나 뇌혈관 등의 경우에는 필요하다면 권역응급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하는 방안도 강조됐다.

이 같은 내용은 9일 오전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열린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방안 공청회’애서 복지부의 의뢰를 받아 관련 연구를 진행한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를 통해 공개됐다.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

김윤 교수가 공개한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방안의 가장 큰 목표는 ‘심근경색증 사망률’을 2015년 기준 20.5명에서 2022년 17.0명 이하로 낮추고, ‘뇌졸중 사망률’의 경우 24%(2011년)에서 16.6%(2022년)으로 감소시키며 예방가능한 외상사망률(2016년 30.5%→2022년 15% 이하)과 응급의료 만족도(2016년 46.6%→2022년 70% 이상) 등도 보완하는 것이다.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향으로 △119 구급대의 환자 평가 및 적절한 병원으로의 이송률 향상 △외상치료체제의 지역화 및 권역별 이송체계 구축 △중증응급환자 치료 인프라 구축 △취약 인구집단 중증응급환자 치료 인프라 구축 △응급의료의 사회안전망 기능 강화 △환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응급의료서비스 구현 △지도 지자체의 응급의료에 대한 권한과 책임의 강화 등을 제시한 김윤 교수다,

김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응급상황 시 현장의 대처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적이고 안전하게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것”이라며 “적시에 최종치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병원 전단계, 병원 단계, 외상, 뇌혈관, 심혈관, 소아응급, 정신응급, 환자경험 등 응급의료를 부분별로 나눠 발전시키는 것이 핵심”이라고 전했다.


■ 병원 전 단계: 응급환자 중증도 분류기준 개편, 병원 단계: 응급외래제도 등 도입

김윤 교수가 꼽은 현재 병원 전 단계에서의 문제점은 119 구급대의 현장 도착 및 병원 이송시간 지연, 낮은 119 구급대의 적절응급처치 시행률, 낮은 적절 이송률 등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추진계획 중 하나는 현장 및 이송단계 구급대응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김윤 교수는 △병원전단계 응급환자 중증도 분유기준 개편 △구급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인력과 장비의 보강 △병원전 전문처치제공을 위한 구급대원 업무범위 확대 등이 포함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윤 교수는 “중앙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체계를 정립해 구급지도의사 의료지도체계를 강화하는 등 상황관리센터 업무능력과 구급지도의사 업무역량 자체를 강화해야 한다”며 “대국민현장처치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병원 단계에서는 응급외래제도 및 의료지도센터, 응급환자경험 평가제도의 도입이 제시됐다.

김윤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응급외래제도는 경증환자 또는 비응급 환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실의 혼잡함을 줄이기 위함이 목적이며 환자가 미리 전화로 상담 후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응급외래나 응급실을 방문하도록 하자는 시스템이다.

즉, 예진 구역이 확장된 개념으로 외래와 응급의 중간 성격을 가진 진료체계다.

단, 고려 사항으로는 응급실과 인접한 외래 시설을 활용하되 응급실에서의 접근과 관찰이 용이해야 하고 환자가 눕거나 반쯤 누워서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돼야 하며 검사 시설과 영상 촬영 시설은 응급실과 공유해야 한다.

이어 응급환자경험 평가제도 도입의 목적은 응급의료 서비스의 급박함에서 오는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배려 부족을 자체적인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김윤 교수는 “응급환자 경험 평가제도의 운영은 기관의 자발적 참여, 개방적 혁신 방식, 정성적 방법 등이 적용돼야 하고 운영주체는 중앙응급의료센터가 맡아야 한다”며 “예산은 프로젝트 운영 가이드라인 수립 및 툴킷 개발과 기관별 교육 및 훈련에 지원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외상: 지역외상위원회 설립, 소아응급: 중증도 체계 마련, 심·뇌혈관: 권역별 체계 구축

외상 센터에 대해서는 병원 전 단계와 병원 단계 각각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 정책을 제안한 김윤 교수다.

김윤 교수는 “외상은 병원 전 단계에서는 지역별로 상이한 외상 수요 및 치료 역량과 외상센터로의 집중화 부족이, 병원 단계에서는 진료인력 부족이 문제”라며 “지역외상위원회 설립과 지역 기반 중증외상환자 신속이송지침 개발, 중앙응급의료센터·중앙외상사업관리단·중앙소방본부와 전국단위 외상연계 구축 등으로 병원 전 단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표1) 외상 응급의료 추진방향

김 교수는 이어 “병원 단계에서는 외상전담의 교육을 강화함과 동시에 외상 관련 전공의 수련과 외상임상 간호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아응급에서는 중증도에 따라 소아중증환자와 소아경증환자에 따라 층화된 체계가 강조됐다.

김윤 교수는 소아중증환자 문제의 해결을 위해 △소아전문응급센터 추가 지정 및 역할 강화 △소아중환자실 병상 확충 △소아 외과·정형외과·신경외과·중환자의학과 등 인력 및 시설 확충 등을 제안했다.

소아경증환자의 경우에는 소아인증 응급센터를 지정하고 경증 환자 80%, 중증 환자 80%가 1시간 이내 소아센터로 접근이 가능한 범위를 시뮬레이션 해 진료권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 김윤 교수의 설명이다.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에 대한 응급의료체계 구축 방안도 제안됐다.

(표2) 심혈관 응급의료 추진방향

심혈관 질환은 이송단계부터 치료를 적절히 할 수 있도록 하고 1시간 이내 센터 이송을 위해 중앙에 설치된 중앙심혈관센터에서 환자상태를 고려한 후 권역심혈관센터, 지역심혈관센터, 지역심혈관병원으로 배분하도록 한다.

김 교수는 “뇌혈관 질환의 경우에는 권역심뇌혈관질환 관리 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운영체계 마련을 토대로 중앙심뇌혈관센터·지역뇌졸중센터 설치, 필요한 경우 권역심뇌혈관센터를 추가 지정하는 등의 권역별 뇌졸중 응급의료체계 구축이 방안”이라고 언급했다.

이 외에도 김윤 교수는 자살시도자 관리 강화를 위해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1인, 정신보건전문요원 2인을 권역응급의료센터 내 설치된 정신전문응급의료센터에 배치토록 하고 병원의 경우 응급담당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1인을 필수적으로 배치해 급성기 환자의 입원치료를 가능토록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신전문응급의료센터 지정’과 환자 입장에서의 응급의료서비스 경험 향상을 위한 ‘평가제도 도입’ 등도 제시했다.

(표3) 뇌혈관 응급의료 추진방향

■ 별도의 센터를 설치한다는 의미보다는 기존 응급센터의 기능 강화와 전문화에 초점

김윤 교수는 이날 제안한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 방안’에 대해 반드시 질환별로 별도의 센터를 각각 지정해 설치해야만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점을 설명했다.

즉, 기존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권역응급센터의 전문화를 높이는 방향을 제안한 것이지 무작정 질환별 센터를 설치하자는 주장은 아니라는 뜻.

김윤 교수는 “이제는 수가를 올려주는 방식만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며 “20년 전에 수가만 올리다 보니 공급과잉의 문제가 생겼고, 지역응급의료기관이 많은 지역에서 오히려 전원 등을 하다가 응급환자의 사망률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환자를 제대로 치료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응급의료기관이라는 간판을 단 곳이 많다는 것이며 앞으로는 수가와 예산을 합친 방식으로 재정지원이 이뤄져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해야만 사후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표4) 정신응급 추진방향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