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학회, 성명서 통해 전문 의료인력 양적 확보 및 인간적 근무 환경 지원책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과 관련해 학회가 입을 열었다. 감염 경로를 명백히 밝히는 동시에 의료진에 대한 보호와 배후에 얽혀 있던 중환자실 진료 체계의 문제점들을 하나씩 풀어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한신생아학회(회장 김기수, 서울아산병원)는 6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 및 일련의 수사과정을 각각 우리나라 중환자 의료 시스템의 총체적 문제와 진료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로 규정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지질 주사제 오염의 역학적 경로가 의료진 과실로 확인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주치의, 전공의 및 간호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는 수사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학회는 “이번 사건이 의료진의 법적 처벌로 이어진다면 중환자 진료 의료 인력의 연쇄적 이탈과 함께 국내 중환자 진료 근간의 붕괴라는 국가적 재난 사태로 파급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관리 감독의 책임이 있는 해당 병원 경영진은 배제한 채 환자를 진료한 의료진들을 참고인도 아닌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여 조사하는 것은 그간의 유사 사건에 비추어 형평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더 나아가 “신생아 중환자 진료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신생아 전문의와 경력 간호사 등 전문 의료인력의 양적 확보와 이들의 인간적 근무 환경을 보장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해야한다”며 “신생아 중환자의 감염 관리 시스템을 보완하고 안전과 직결되는 특화된 의료 기기 및 약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경로도 확보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