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무진 불신임 시점, 명분 등 의문 제기…회무 과정 아닌 결과로 평가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안을 다루기 위해 오는 10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인 임시 대의원총회의 사정 안건을 놓고 의사회원들간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물론 의협 정관에 따라 적정 요건을 갖춰 임총을 개최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추 회장의 불신임안이 상정된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분위기다.

추 회장의 임기는 물론 차기 의협회장 선거를 위한 후보등록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굳이 임총까지 열어가며 탄핵을 논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게다가 불신임 사유도 미약하고, 설령 정치적 목적으로 차기 의협회장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에 대새서도 우려가 높다.

A시도의사회 임원은 “일각에서 지적되고 있는 임총 장소와 개최여부에 대해서는 요건을 갖췄으니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추무진 집행부에 대한 회무는 최종 결과를 보고 평가하는 것이 맞다”고 제언했다.

즉 임총 개최 사유인 추무진 집행부의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 강행’이 잘못된 회무라도 과정 중이 아니라 결과를 보고 평가를 해야 했다는 설명이다.

A시도의사회 임원은 “의료전달체계 회무는 비대위에 전권이 있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데 사실상 문 케어에 앞서 집행부가 했던 회무”라며 “설령 총회 의결 사항을 지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제동을 거는 것보다 결과를 지켜봐야했다”고 지적했다.

B시도의사회 임원도 “추무진 회장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누구를 위한 탄핵인지 모르겠다”며 “전의총 최대집 대표 주도로 탄핵안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차기 의협회장 선거 후보로 부당한 것 같다”고 피력했다.

◆대의원회 운영위 임총 결정, 사사건건 집행부 제동 이해 못해=아울러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운영위)의 결정에 대한 비판 여론도 적지 않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아무리 봐도 임총을 열어 회장 탄핵을 논할 명분이 없어 보이는데 대의원회 운영위가 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지난 임총에서 추 회장을 탄핵시키지 못한 것을 만회하기 위한 명분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C시도의사회 임원도 “의료현안에 있어 매번 사사건건 대의원회가 집행부에 제동을 거는 것을 보고 혼란이 왔었다”며 “결과물을 갖고 평가해야지 모든 회무 중간에 관섭하면 어떤 집행부가 일을 제대로 하겠느냐”라고 비판했다.

특히 의협회장은 우리가 스스로 뽑은 수장이기 때문에 회무에 있어 방향성을 제시하되 끝까지 지켜보고 힘을 실어줘야한다는 게 C시도의사회 임원의 판단이다.

C시도의사회 임원은 “의협 집행부 회무에 당연히 찬성과 반대가 공존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스스로 뽑은 회장이 이끄는 회무에 함께할 의무가 있다. 결과에 대한 비판과 반성은 그 다음”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임총 안건 순서도 잘못됐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회장의 탄핵 여부를 결정하고 의료전달체계를 리뷰하는 것은 앞뒤가 바뀌었다는 것.

또 다른 의료계 한 임원은 “혹시라도 회장이 탄핵된다면 집행부가 전원 사퇴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의료전달체계를 리뷰하고 불신임안을 논의해야한다”고 언급했다.

반면 대의원회 운영위에서는 “이번 추 회장의 불신임안과 관련 임총 개최는 정관상 요건이 갖춰졌기 때문”이라고 분명한 입장을 고수했다.

임수흠 의장은 “대의원회 운영위에서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정관상 요건이 갖춰졌기 때문에 만장일치로 임총 개최를 결정하게 된 것”이라며 “두 번째 안건의 경우 의료전달체계가 이슈다보니 대의원들에게 경과도 보고와 함께 논의를 해 입장을 정리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임 의장은 ‘집행부 회무에 관섭이 과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집행부를 도와주면서 조언하고, 회원들의 정서나 분위기를 전달한 것”이라며 “집행부에 협조뿐만 아니라 잘못한 것에 대해 질책하는 것도 고유 업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