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김현건 교수팀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장암 예방을 위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을 잘 비우는 장 정결 과정이 중요하다. 보통은 대장내시경 검사 예약 시 장을 비우는 방법을 설명하고 안내문을 나눠 주지만, 최근에는 동영상 교육을 병행해 장 정결도와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김현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소화기병센터 교수팀은 장 정결제 복용에 대해 스마트 폰을 이용한 동영상 교육 효과와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다.

총 283명을 전향적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통상적인 교육만 받은 그룹과 동영상 교육을 병행한 그룹으로 나눠 장 정결 정도와 만족도를 측정했다.

A그룹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대장내시경을 예약 할 때 전문 간호사의 설명과 정결 방법 안내문으로 교육을 하였고, B그룹은 통상적인 교육 후 대장내시경 3일전과 1일전에 교육동영상이 링크된 메시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여 동영상을 보게 했다.

검사 당일에는 대장내시경 시행 전에 교육 내용의 이해와 준수 여부, 교육 만족도에 대한 문을 진행했다. 검사 진행 중에는 보스톤 장 정결 평가 척도(BBPS)를 이용해 두 그룹 간의 장 정결상태를 비교 분석했다.

평가 결과 A그룹은 평균 6.29점을 받았고, B그룹은 7.53점을 받아 동영상시청 그룹인 B그룹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장 정결이 잘 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준수도와 만족도 역시 동영상시청 그룹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김현건 교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 정결 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이미 보고가 되고 있다.” 며 “기존 연구와 다른 점은 추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문자 메시지만 클릭하면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검사 일정 상 대기 기간이 길 때 쉽게 다시 볼 수도 있고, 노령의 수검자분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는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 공식저널인 ‘Gastrointestinal Endoscopy’ [저널영향력지수(impact factor) 6.501] 에 ‘대장내시경 시행 전 장 정결 정도에 미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의 효과: 전향적무작위배정 단일 맹검 연구’라는 제목으로 온라인에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