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명분 미약, 임기 종료 직전 내분만 조장 우려…정치적 목적 의혹 제기도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이젠 지겹다. 그만좀 하자”

이는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또다시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한 의료계 일각의 비판이다.

추무진 의협회장이 대의원회로부터 문재인 케어 등 전권을 위임받은 비대위의 활동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이유로 또다시 불신임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추무진 집행부가 단독으로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를 진행하고, 비대위 집회 등 예산 집행을 지연했다는 게 탄핵사유의 핵심이다.

전국의사총연합 최대집 대표에 따르면 1일(오늘) 추무진 의협회장 불신임을 위한 임시 대의원총회(임총) 소집 동의안이 접수될 예정이다.

이번 동의안에는 대의원 80명 이상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불신임안 처리를 위해 임총이 소집되려면 의협 중앙파견대의원 232명의 3분의 1인 78명 이상의 동의 서명이 필요하다.

하지만 추 회장의 탄핵 사유에 대한 명분도 미약하고, 임기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의료계 내분만 조장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의료계 A임원은 “물론 추무진 집행부가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관련 의견수렴 과정에서 문제점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추진했다는 이유로 탄핵안이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의료전달체계는 반드시 개선돼야할 사항인데 방법론이 잘못됐다고 수장을 탄핵으로 몰고 가는 것이 오히려 잘못된 방식이라는 것.

게다가 추 회장의 임기가 3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의료계 내분만 조장할 것이라는 게 A임원의 판단이다.

A임원은 “현재 각종 의료현안에 대해 정부와 전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계가 힘을 모아야할 때”라며 “불신임을 위해 임총을 개최하는 것이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봐야한다. 특히 차기회장 선거에 이용하는 것은 더욱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B시도의사회 관계자는 “현시점에서 추 회장의 불신임안은 어처구니없다”며 “의협 역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무리수”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불신임안 추진이 차기 의협회장 선거와 관련 정치적인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비판여론도 존재한다.

전의총 前 회원은 “현재 의협 차기회장 선거 후보등록 직전에 출마의사를 밝힌 전의총 최대집 대표를 중심으로 추 회장의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비겁해 보인다”며 “탄핵 명분에 진정성도 없고, 정치적으로 추 회장을 끌어내리려는 수단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의료전달체계의 경우 문제가 있으면 대안을 내야지 절차상 문제를 두고 탄핵사유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어이없다”며 “추 회장이 조건부 불출마를 선언한 상황인데 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불신임안까지 추진하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한편 의협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은 정관에 따라 적법성을 따져 동의서에 대한 확인 작업과 운영위원회 소집을 통해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임수흠 의장은 “회장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기에 운영위 회의 등 정해진 순서대로 원칙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정기총회의 경우 일주일 전에 공고를 해야 하지만 임총은 긴급을 요할경우 기한에 구애를 받지 않으니 열릴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참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지난해 9월 임총에서 불신임 부결 이후 추 회장이 잘해줬다면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집행부가 비대위와 갈등도 보였고, 의료전달체계에서도 추 회장이 고집을 부리는 모습을 보여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