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7기 중앙환경정책위원회 출범-SNS 활용 쌍방향 의사소통 강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가 국민과 전문가들과 환경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환경부는 1일 오후 서울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 6층에서 ‘제7기 중앙환경정책위원회(이하 정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책위원회는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라 구성‧운영되는 법정위원회이며, 향후 2년간 국가환경종합계획 등 중요 환경정책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제7기 정책위원회에는 자연환경, 자원순환, 환경경제, 기후대기, 물·상하수도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여 총 142명의 전문가 및 시민 활동가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번 출범식에서는 환경부의 2018년 업무계획에 대한 발표 이후,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정책위원들이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2018년 환경부 업무계획은 기존에 환경부 주도로 작성되던 것과 달리 수립과정부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는 절차가 최초로 적용됐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이렇게 수립된 업무계획에 대해 다시 한 번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는 자리로, 환경부 정책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환경부는 지난해 새롭게 수립한 비전에서 4대 목표 중 하나로 ‘국민 참여 협치(거버넌스) 강화’를 선포한 바 있으며, 이번 토크콘서트는 국민의 목소리를 더욱 생동감 있게 듣고 정책에 반영하려는 소통 노력의 하나로 추진되는 것이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활용한 쌍방향 의사소통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은경 장관은 “국민이 체감하는 환경정책의 개선을 위해서는 제7기 중앙환경정책위원회 위원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라면서,“환경부는 앞으로 전문가, 시민활동가 및 국민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협치(거버넌스) 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