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의약품유통거래 데이터 활용 '근본대책 세워라'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최상관 기자]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 이하 약사회)가 최근 약가인하에 따라 약국에 발생하고 있는 '차액 정산 손실'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약사회는 최근 3619품목 약가 인하와 관련해 보험약가 실거래가 제도로 인해 약국에 발생하고 있는 차액 정산 손실에 더는 정부가 외면하지 말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29일 발표했다.

약사회는 “의약분업 이래 보건의료제도 정착과 건강보험 재정 건전화라는 명분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잦은 처방 변경 행태가 있었다”며 “다품종 소량 의약품 유통체계에 따른 재고의약품에 대해 행정·금전적 부담을 수차례에 걸쳐 감수해 왔다”고 토로했다.

약사회는 다만 정부의 실거래가 조사에 의한 약가인하는 불가피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하지만 “매년 또는 격년으로 단행되는 대규모 약가인하로 약국 내 의약품 반품·정산으로 막대한 행정적 부담과 금전적 손실은 고스란히 약국이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약가인하와 관련한 약국의 차액 정산 문제에 대해 약사회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심평원 의약품관리 종합센터 내 의약품유통거래 데이터 활용을 통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책을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