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부산 등, 자율주행차-스마트에너지 등 다양한 미래기술 구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세종 5-1 생활권(83만평)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세물머리지역 중심, 66만평) 등 2곳이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됐다.

스마트시티는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도시문제 해결과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도시를 말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오전 광화문KT 회의실에서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4차 회의를 열고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안건을 논의,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신규 개발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부터 운영단계의 기존도시, 노후‧쇠퇴도시에 이르기까지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을 추진하고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조성하는 국가 시범도시가 △新기술의 테스트베드 △도시 문제해결‧삶의 질 제고, △혁신 산업생태계 조성이라는 세 가지 방향을 담을 수 있도록 진행하기로 했다.

ㅇ 국가 시범도시를 플랫폼으로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도시문제 해결과 신산업 창출을 지원한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은 에너지‧교통, 부산은 워터시티 컨셉‧국제물류 연계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생활체감형 기술을 함께 구현할 계획이며, 세부 콘텐츠는 구상‧설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굴‧접목해 나갈 예정이다.

4차위와 관계부처는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국가 시범도시가 5년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되도록, 규제 샌드박스 등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와 정부 R&D 및 정책예산의 집약,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검토, 시민참여 활성화 등 전방위 지원에 착수한다.

한편, 지자체・민간(기업‧대학) 등의 자유로운 생각이 시범도시로 구현되도록, 지자체의 제안을 받는 방식의 추가 선정(올 하반기)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운영초기 신도시인 혁신도시를 스마트시티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특성을 살린 '스마트 혁신도시 선도모델'을 추진한다.

나주 스마트 에너지 모델(한전), 김천 스마트교통(도공, 교통안전공단) 등이 바로 그것이다.

또 도시운영‧성숙단계인 기존도시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국가전략 R&D 사업(국토부‧과기정통부 공동, ‘18~’22년)을 통해 도시의 각종 정보를 원활하게 생산․관리‧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허브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이 구현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자체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을 발굴하도록 지역특성과 연계한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지자체 성과평가를 통한 우수 지자체 발굴, 기술 고도화 및 우수사례 확산, 지자체 네트워크 구축 지원 등도 병행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