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앞두고 오대산 등 '가상현실' 서비스 확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을 홍보하기 위해 가상현실(VR)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국립공원 VR 서비스는 국립공원의 주요 명소를 360도 입체영상으로 제공하여 실제 국립공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생생한 간접 체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VR 영상은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에 위치한 오대산을 비롯해 경주, 내장산, 덕유산 등 4개 국립공원 총 12곳의 명소를 담았다.

오대산 VR 영상은 오대산 일대의 전경, 전나무숲길·선재길, 소금강 계곡 등을 담았다. 경주 VR 영상은 마애보살반가상, 늠비봉오층석탑, 문무대왕수증릉을 다뤘고, 내장산 VR 영상은 단풍터널, 내장산전망대, 백양골을 담았다. 덕유산 VR 영상은 어사길, 덕유평전, 향적봉 등의 경치를 선보인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이번 새로운 VR 영상과 함께 ‘국립공원 체험 앱(APP)’ 기능을 향상시켜 기존보다 몰입감 높은 환경을 구축했다.

VR 영상에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VR 특화형 자막기능을 새롭게 추가하고 외국인, 장애인을 위해 영문‧국문 자막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자연에서 들을 수 있는 물소리, 새소리, 바람소리 등 음향효과가 증폭되는 상호작용 음향효과(Interactive Sound)를 구현하여 한층 실감나는 체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국립공원 VR 서비스는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IOS)에서 ‘국립공원 가상현실’이나 ‘국립공원관리공단’를 검색해 ‘체험 앱(APP)’을 내려 받아 스마트폰으로 감상하면 된다. VR 기기를 이용하면 더욱 실감나는 체험이 가능해진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동계올림픽 관문인 KTX 진부(오대산)역과 오대산국립공원 상원탐방지원센터에 VR 체험 시설을 2월 1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이기석 국립공원관리공단 뉴미디어담당관은 “이번에 12곳의 VR 영상이 추가됨에 따라 국립공원 VR 서비스는 총 32곳의 명소를 다루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VR과 같은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국립공원의 가치를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