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약국 협의체 미참여…어그리제이션 시범 사업도 부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두 번의 유예 결정이 내려지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일련번호 제도가 1년이 남았지만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박능후 장관과 전혜숙 의원이 작년 국감 후 신창약품을 방문하고 일련번호 제도에 따른 어려움을 청취한바 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련번호 제도 안착을 위해 마련된 병원과 약국 등 요양기관의 일련번호 광범위 협의체 참여, 2D·RFID 병용 부착, 어그리제이션 등 어느 것 하나도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실무회의와 별도로 각 단체의 결정권자가 참여하는 광범위 협의체를 병행 운영하고 있지만, 실제 지난 7개월간 병협과 약사회, 의협 등 의약단체가 참여한 일련번호 관련 회의는 단 한차례에 불과했다.

이와 함께 유통업계가 요구한 선결과제 해결도 요원한 실정이다. 앞서 유통업계는 일련번호 보고 의무화와 관련해서 유통업계에서는 △의약품 묶음번호(어그리게이션) 의무화 △2D바코드·RFID 표준화 등을 요청했다.

정부는 이미 시범사업에 참여할 제약사 8곳의 선정은 완료했지만 유통사 선정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범 사업 연기가 불가피한 분위기이다.

의약품유통협회 선거에 나선 임맹호 조선혜 후보 모두 일련번호 폐지를 주요 공약으로 내건 상태여서, 선거가 끝난다고 해도 시범사업 참여업체 선정이 원활히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이와 함께 ‘2D바코드·RFID 표준화’ 문제 역시 제약사간 입장이 상이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일부 제약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2D 바코드 내용이 사실상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고 또 다른 제약사는 기존 자세를 고수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이 계속되지 국회가 복지부를 비롯해 의약품유통업계 관계자들을 불러 제도 시행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검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일련번호 제도 준비가 미진하다고 판단하고 국회쪽에서 복지부와 의약품유통업계 관계자와 함께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문제는 일련번호 제도 시행이 1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넘어야 할 걸림돌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