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전문인력 충원, 복지 외 종합적관리 필요
정부, 센터인력 현재 평균 5명에서 25명까지 늘리겠다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치매국가책임제’가 안착하기 위해서는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과 함께 치매안심센터 인력 확충 등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같은 의견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권미혁 의원(더불어민주당) 주최로 24일 개최된 ‘치매국가책임제 시대, 치매 정책의 나아가길’ 정책간담회에서 제시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한치매학회 이재홍 이사장은 “치매환자를 격리하려 하기 보다는 함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치매 친화적인 사회가 우리사회에 조성되고 가족들에게 상처가 되는 치매를 함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즉, 치매가 특정 일부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도 올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정부를 포함한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리하고 책임진다는 의식이 뒷받침돼야 성공하게 될 것이라는 게 이 이사장의 의견이다.

권미혁 의원 또한 “치매에 대해서 무지하고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있다 보니 우리가족에게 치매환자가 있다는 것을 숨긴다”며 “빨리 발견하면 좋아질 수 있는 병을 가족들이 수치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인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권 의원은 현재 치매라는 용어를 인지장애증으로 바꾸기 위한 법안을 발의한 상태이다.

◆ 치매안심센터, 기대와 우려 교차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는 올해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되는 치매안심센터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가 교차됐다.

치매안심센터는 전국 시·군·구에 252개소가 설치돼 치매의심단계부터 시작해 각 단계에 맞춰서 상담과 더불어 필요한 정보와 혜택을 제공해주게 된다.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최호진 교수는 “치매안심센터가 대통령 공약이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복지 한쪽이 아니라 여러 가지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치매센터의 인력이 치매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되고 전문가도 많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최 교수는 “정책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이전에 있던 것을 답습하는 경우가 있다”며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세부지침을 가지고 논의하며 정책을 실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교수는 인력확충과 함께 기존에 설립된 서비스와 연계해 지원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만들고 예산의 경우 중간점검을 통해 확인해서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해서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 이동욱 실장은 “전문인력이 꼭 필요하지만 기관이 많다보니 충분히 공급이 안되고 있다”며 “보건인력 전문분야인 의사와 간호사 중심으로 인력을 구성하고 사회복지사 등을 채용해 치매안심센터를 꾸려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 실장은 “인력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해서 현재 센터에 평균 5명 근무하는 것에서 최대 25명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안심센터 뿐만이 아니라 의료기관, 연구기관과 연계를 통해 서비스가 풍부해질 수 있도록 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