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2017년도 최종이사회서 결의문 채택…편의점 판매는 이윤이 목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서울시약사회가 안전상비약 판매 제도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는 23일 대한약사회관에서 2017년도 최종이사회를 열고 올해 예산안과 사업계획안을 승인하고 안전상비약 전면 재검토 결의문을 발표했다.

서울시약사회 성명서를 통해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제도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훼손하는만큼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며 "편의점 판매약은 이윤이 목적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안전상비약 판매업소의 부실한 판매·관리 실태에 대한 대책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안전상비약 부작용의 보고 및 보상 체계도 없는 것이 현실로 국민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시약은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편의점약 판매제도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함께 전면적인 재검토를 실시"하라며 "국민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는 약사·약국 정책 마련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국민 건강을 약국이 아닌 편의점에 맡길 수 없고 공공의료체계에서 심야·휴일 보건의료 공백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

김종환 회장은 "안전상비약 판매제도는 처음부터 재검토돼야 한다"며 ""약사·약국 정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하고, 약국도 과거지향적 처방·조제에서 약료상담 전문성이 담보되는 비처방 영역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시약사회는 이날 지난해 세입, 세출 결산액 9억5227만5177원, 2018년도 예산 9억9502만8067원을 심의하고 대의원총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