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학생회 간 소통 부재 극복 목적…재학생 피해 방지 교육권 확립 기틀 다질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의대협이 서남의대 특별편입과 관련해 현황 파악 및 대응에 나섰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회장 류환)는 원광의대, 전북의대 학생회와 최근 만나 서남의대 특별편입 상황에 대해서 상호간 현안에 대한 교류를 나누고 대학생들의 교육권 확립을 위한 대응방안에 대한 기틀을 다졌다고 23일 밝혔다.

의대협은 “서남대학교가 폐교됐으나 진정으로 학생들의 교육권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너무 멀다”며 “서남대학교 학생들이 합리적인 교육환경에서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후속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전북의대와 원광의대 각 학교는 특별편입을 발표하기 전에 학교의 교육여건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특별편입 정원을 산출하고 늘어나는 정원에 대한 강의실, 장학금 등의 사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대협의 설명이다.

실제 두 학교의 경우 학교를 상대로 교육권 보장에 대해서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많은 부분이 미결로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대협은 "논의가 안되고 졸속적으로 특별편입학이 추진된다면 학생들의 교육권 침해는 재앙에 가까운 수준일 것“이라며 "당장의 시설, 공간의 문제, 강의실, 자습실, 실습 기자재 등이 기존 정원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고 상이한 커리큘럼으로 인한, 교육 및 실습 일정의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또한 장학 및 학사 성적 처리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산적해있으나 아직까지도 학교는 이렇다 할 방안을 내놓고 있지 않다는 것이 의대협의 주장이다.

의대협은 각 학교 학생회의 요구안을 전달받았으며 해당 요구안들에 대한 학교의 대처가 올바르게 처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류환 회장은 “현재 학생회 뿐만 아니라 각 학교 학생들로부터 역시 많은 민원들이 접수되고 있는데 이는 학교의 소통 부재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한 학교 측의 개별 학생과 학생회에 대한 압박 정황까지 접수되고 있는데 원광의대 학생들의 경우 지난 8월부터 서남대학교 특별편입에 관한 대책마련을 위한 공론화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려 했으나 학교 측의 압박으로 인해 진행에 차질을 빚었다는 민원이 접수됐다"고 지적했다.

류 회장은 이어 “이러한 회원들의 민원을 바탕으로 학교 측 행동의 사실관계를 파악해 나갈 것”이라며 “학생들이 소통의 부재를 느끼는 것은 시스템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학교별로 구성원들을 전부 포함한 특별편입위원회를 개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최석연 원광의대 학생회장은 “원광의대의 경우 현재 대략적인 대안의 큰 틀이 나왔지만 아직 세부적인 것들은 결정된바가 없다”며 “최대한 학생들의 피해가 없게 세부사항을 조율하려 한다”고 전했다.

최석연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원광대학교는 △학칙 제정을 통한 자교생과 특별 편입생의 성적 이원화 △설립중인 전북권역외상센터 6,7층에 지어질 강의동의 집기 확보비 약 20억원의 전액지원 △서남의대생 등록금 및 교육부 지원금의 100% 의대 지원 등을 구두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석연 회장은 “신설강의동에 없어서는 안될 기존 의학관과의 브릿지 건설 또한 재고해주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전북의대 비상대책위원회 또한 “서남대학교 특별편입 과정에서 대학본부 및 의대 교수들이 학생들과 적절한 소통을 하지 않고 특별편입이 진행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앞으로 학생들과 관련된 일에 학교와 학생들의 소통이 적절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북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북대학교 측에 이행을 요구한 내용은 △5개 학년 전 학사분리 시행, 세부내용은 의과대학과 조정 △교수, 교직원, 조교 TO확대 시행 △증가된 등록금은 최대한 의과대학내 사용 △시설관련 협의사항 등이다.

의대협은 끝으로 “이번 사태의 피해자는 전북대, 서남대 학생들 모두”라며 “국립대로서의 책무를 다하면서도 재학생들의 학습권에 피해가 없도록 상호간의 협의를 통한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